▲ 21일 서울 신라호텔에서 한국에너지공단 김창섭 이사장과 덴마크에너지청 청장 Kristoffer Böttzau이 재생에너지분야 협력 이행약정서(IA)를 체결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가스신문=정두현 기자] 한국에너지공단이 덴마크에너지청과 재생에너지산업 육성을 위한 협력관계를 구축했다.

공단은 21일 서울 신라호텔에서 덴마크 왕세자 내외가 참석한 가운데 덴마크에너지청과 재생에너지 산업 활성화를 위한 이행약정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 기관은 △재생에너지개발 우수사례 및 정책 공유 △재생에너지 개발 관련 해양공간계획 △재생에너지에 대한 국민 수용을 증가시키기 위한 정책 경험 교환 △육상 및 해상풍력에서 활동하는 양국 기업 및 기관 간 교류 및 접촉 등 협력을 추진할 계획이다.

덴마크는 1976년부터 재생에너지 발전 장기비전 수립을 시작했고, 2011년 에너지전략 2050(Energy Strategy 2050)을 발표하며 세계 최초로 2050년까지 100% 재생에너지 소비 목표를 선언하는 등 재생에너지분야 강국이다.

공단은 이번 약정을 통해 덴마크 정부와의 협력관계를 강화하고 재생에너지 부문의 협력 사업을 확대함으로써 양국의 우수 재생에너지 정책과 기술을 공유할 계획이다.

약정서 체결식 후 공단과 주한덴마크대사관의 공동 주최로 개최된 ‘한국-덴마크간 에너지전환 및 풍력 세미나’에는 덴마크왕세자 내외, 양국 전문가 및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한국의 풍력산업화 및 덴마크경험 공유’, ‘재생에너지발전 비용 절감을 위한 기술 및 정책적 방법론’이라는 주제로 논의가 이뤄졌다.

이어 오는 23일 공단 본사(울산)에서 공단, 덴마크에너지청, 주한덴마크대사관 등이 참여하는 운영위원회를 열고 향후 재생에너지협력 실행계획에 대해 논의 할 예정이다.

한국에너지공단 김창섭 이사장은 “이번 약정서 체결을 계기로 한국과 덴마크간의 교류가 활성화 되어 풍력발전, 수소에너지, 연료전지, 스마트그리드 등 재생에너지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발굴과 관련 산업발전으로 이어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