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이경인 기자] 사업장과 개인의 안전의식 수준을 파악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도입된다. 이를 통해 스스로 안전문제를 인식하고 개선하는데 도움될 것으로 기대된다.

안전보건공단(이사장 박두용)은 사업장 스스로 안전의식 수준을 점검할 수 있는 ‘안전의식 수준향상 프로그램’을 개시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지난 40년 간 운영한 무재해운동 인증 대신 도입한 것으로, 사업장의 안전인식을 무재해라는 결과 중심에서 예방 중심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기반을 조성하는 게 목적이다.

수준향상 프로그램은 사업장의 안전문화 수준을 진달할 수 있는 선행지표를 기반으로 설계됐으며 설문 및 심층형 프로그램으로 나뉜다.

설문형 프로그램은 사업장에서 온라인을 통해 자체적으로 설문에 참여하는 형태로, 계층별(경영층·관리자·노동자) 각 48문항, 총 144개 문항으로 구성됐다. 집계된 설문결과는 사업장의 안전의식 수준에 대한 진단 결과와 개선방향을 제시하는 종합 평가보고서로 출력된다.

이어, 심층형 프로그램은 설문에 참여한 일부 사업장이 대상이며 안전보건공단에서 사업장을 방문해 상담(컨설팅)을 실시한다.

프로그램 접속 및 이용방법 등 자세한 사항은 안전보건공단 누리집(경로: 사업소개-안전문화홍보)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안전보건공단의 한 관계자는 “사업장에서 안전의식 수준향상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안전의식 수준을 파악하고 개선하는 과정을 통해 예방 중심의 안전문화가 사업장에 자리 잡길 희망한다”고 도입 취지를 설명했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