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남영태 기자] 정부는 수소경제 정책을 이행하면서 국내 수소·연료전지 등 관련분야의 기술력 제고를 통해 세계 기술시장을 선점하겠다는 추진전략을 발표했다. 이에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은 물론 수소경제 표준화 전략 로드맵을 공표했으며, 현재 기술개발 로드맵도 수립과정에 있다.

그러나 정부의 국내 기술력 제고 의지와는 달리 관련시장에서는 정부 연구개발 과제 등으로 개발된 설비·제품이 환영받지 못하는 분위기다.

“선진제품에 비해 효율이 좋지 않다. 잔고장이 많다. 설비(제품)의 신뢰도와 안전성이 미흡하다” 등 관련시장에서 공공연하게 들리는 이유는 다양하다.

현재 대부분의 정부과제 등으로 연구개발이 진행된 수소·연료전지 관련 설비들은 대다수 연구개발단계에서 해당 사업이 종료된다. 개발된 설비의 현장운전을 통한 운영데이터 등으로 신뢰성과 안전성을 확보해 국내 시장에 유입되어야 하지만 중간과정이 생략되는 등 이유로 관련시장에 바로 유입되거나 유입되지 못하는 상황이다.

물론 연구개발을 진행한 주관기관 혹은 참여기간이 컨소시엄 등을 통해 실증사업 등을 진행할 수는 있다. 하지만 초기단계인 수소·연료전지 산업에는 중소·중견기업들이 대부분이다. 실질적으로 막대한 투자비용을 감수할 수 있는 여력이 부족하다.

때문에 국책과제로 개발된 기술력이 신뢰성 등을 확보해, 관련 시장에 공급되기 위해선 정부주도의 기술개발사업에 실증사업을 연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전문가들은 강조한다.

정부 정책 이행에 따라 기술개발이 진행되더라도 결과물이 국내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없다면 무용지물로 전락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부가 수소·연료전지분야의 국산 기술력 확보로 세계 수소경제를 선도하겠다는 목표를 발표한 만큼, 관련기술이 자생할 수 있는 세심한 정책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