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사고 중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부탄가스용기(캔) 폭발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정부가 적극 나선다니 박수를 보낸다. 정부는 최근 국무회의를 개최하고 제3차 에너지기본계획(2019∼2040)을 심의, 확정했다.

확정된 내용 중에는 부탄가스용기 폭발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용기에 안전장치 부착 의무화를 단계적으로 추진한다는 것이다. 안전장치 부착 의무화는 매년 되풀이 되는 사고 건수를 볼 때 진작 추진했어야 했다.

용기를 이용한 이동식부탄연소기는 사용의 편리성으로 인해 대부분의 가정과 식당에서 한 대 또는 그 이상 구입해 비상시 또는 일상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지난해 국내 5개사가 생산한 가스를 충전한 용기는 2억6백여만개에 이른다. 용기를 장착한 연소기는 사용 중 과대불판 등의 원인으로 한 때 연간 30건 가까이 폭발했다.

산업부와 가스안전공사는 부탄가스용기 폭발사고를 대부분 소비자부주의 탓으로 돌리면서 연소기 개선에만 치중해 왔다. 이러한 가운데 일부 용기 제조사는 자율적으로 안전장치를 부착한 제품을 개발, 보급하고 있으나 가격상승으로 소비자들의 인기를 얻지 못하고 있다.

다행이도 최근 사고 건수가 감소하더니 지난해에는 24건으로 증가해 여전히 안전을 위협하고 있다.

결국 정부가 부탄용기에 안전장치 부착을 의무화한다니 시범운영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철저하게 분석하고 준비해 본격 시행한다면 폭발사고 예방에 가시적인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 확신한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