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임춘택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원장(왼쪽 세번째)이 국내 에너지전문 언론기자 간담회에서 국내 에너지R&D의 변화와 혁신이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가스신문=남영태 기자] 국가 에너지산업 육성에 필요한 연구개발(R&D)을 책임지고 있는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이 온라인 메타순환평가, 에너지벤처금융, 연구 안전관리 체계 등을 통해 에너지R&D의 평가, 지원제도 등 구조 개선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은 12일 서울 본원에서 임춘택 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국내 에너지 전문 언론기자 10명과 에너지관련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임춘택 원장은 “현재 에너지분야의 세계적 트렌드가 자원중심에서 기술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는 중요한 시점에 우리나라도 이에 대응하기 위한 R&D 구조 변화와 혁신이 필요하다”면서 “각기 에너지분야에 고급인력 양성을 기반으로 에너지 관련 공기업, 대기업, 중소·중견·벤처기업 등의 상생협력을 통한 내수시장 중심에서 수출중심으로 변화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또한 임 원장은 “특히 에너지분야에 있어서는 진보와 보수라는 가치관을 융합시켜 소통과 개방을 통한 체질개선 등의 혁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은 참고자료 배포를 통해 지난 1년의 R&D·운영성과와 향후계획을 밝혔다.

지난 1년 간의 성과 가운데 지난 4월 국책평가기관으로는 처음으로 에너지기술 연구과제에 도입한 온라인 메타순환평가를 올해부터 단계적으로 강화해, 청렴한 에너지 R&D 구조를 만들겠다는 계획이 발표됐다.

온라인 메타순환평가는 평가과제를 온라인으로 진행함으로써 국내·외 우수전문가를 평가위원으로 참여토록 하고, 평가자료의 충실한 검토 등으로 시간적·공간적 제약을 완화하는 제도다.

메타순환평가는 평가위원이 과제제안서를 평가한 내용을 책임평가위원이 평가하고, 책임평가위원이 공정하게 주관했는지를 에기평이 평가한다. 마지막으로 과제 제안자가 에기평을 평가한다. 즉 제안자-평가위원-책임평가위원-전담기관-제안자 간의 R&D평가 구조로, 평가에 대한 신뢰성을 확보해 청렴한 R&D 구조를 만들겠다는 에기평의 복안이다.

또한 재생에너지 등 에너지산업의 투자자와 설치·운영자 간 연결고리 역할을 통한 원활한 에너지산업 금융투자로, 국내 에너지산업이 자생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마련된 ‘에너지벤처금융사업’도 적극 활성화시키기로 했다.

아울러 △국민안전 연구관리 △혁신적 연구개발 등의 향후계획도 발표됐다.

에기평은 우선 전체과제를 위험도에 따라 분류해 고위험과제의 경우 과제 선정부터 안전관리를 강화하고, (가칭)사회안전연구관리법률안과 에너지안전혁신계획(안)을 수립키로 했다.

또한 혁신기술 확보를 위한 새로운 방법으로 기술난제를 시장경쟁 방식으로 확보하는 ‘미래 에너지 챌린지’를 추진한다는 계획도 밝혔다.

한편, 이번 기자간담회는 별도 브리핑 없이 임춘택 원장과 참석한 에너지 전문 언론기자단과의 일문일답 방로 진행됐다. 이 가운데 몇 가지를 정리한다.

---------------------------------

▲ 임춘택 원장은 현재 평가원이 추진하고 있는 에너지벤처금융사업 등으로 국내 에너지산업을 지원하고, 온라인 메타순환평가를 통해 청렴한 R&D구조를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 현재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이 추진하는 에너지벤처금융사업은 어떤 사업인가?

- 지난해 12월 에너지분야의 대규모 프로젝트 투자, 중소·벤처기업 자금 융자, 국민참여형 사업 지원을 위한 펀드 설립을 제안했고, 현재 에너지 투자금융의 추진동력 확보를 위한 관계기관 협의체를 구성 추진하고 있다.

그간 국내에서 에너지사업을 하고 싶어하는 다양한 주체들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가교역할로써 기능을 수행해 줄 컨트롤타워와 전문가들이 부재했다.

이에 고급 전문인력 등을 보유한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이 에너지산업 투자자와 설치·운영자 간의 가교역할을 수행함으로써, 국내 에너지산업 육성의 발판을 마련하고 자생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고자 추진하고 있다.

 

▲ 에너지R&D 부문의 변화와 혁신 어떠한 방향으로 준비해야 하는가?

- 에너지R&D는 산업육성을 위한 기반이다. 그러나 과거 사례를 살펴보면 다소 공기업과 대기업은 내수시장에 집중을 하고 중소·벤처기업은 수출시장에 집중한 것으로 보여진다.

하지만 이 같은 구조의 개선이 요구된다. 국내 기업들이 각기 다른 시장수요에 집중하기 보다는 중소·벤처기업과 공기업 및 대기업이 상생협력 구조로 변화해, 공동으로 내수시장과 더불어 수출시장으로 공략해야 국내외 에너지시장을 선점할 수 있다.

즉 세계시장 흐름에 뒤따라가기 보단 한 발 더 나아가 혁신경제로 성장해야 할 것이며, 이를 위해선 장기적인 시각에서 에너지분야에 대한 육성이 집중되어야 한다.

 

▲ 정부는 에너지전환 정책으로 재생에너지와 수소경제를 추진하고 있다. 신에너지분야의 R&D 지원 등은 어떻게 추진되나?

- 정부가 발표한 수소경제의 핵심은 수소전기차와 연료전지다. 이 두가지 산업을 집중 육성하겠다는 계획이다. 즉, 정부가 비전을 발표하고 이에 발맞춰 지원역할을 하겠다는 의지다.

우선 수소전기차의 핵심설비는 연료전지다. 정부는 수소전기차를 개발하기 위해 정부주도하에 수송용 연료전지시스템에 대해 과거 많은 정부지원금 투자 개발을 완료했고, 현재 민간시장에 진입을 한 상황이다.

또한 연료전지부분에 있어서는 고체산화물연료전지(SOFC)가 발전분야로써의 가능성을 확인했고,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연구개발을 추진해 보고자 한다.

이와 함께 수소경제는 궁극적으로 그린수소경제로 나아가는 것을 목표하고 있다. 이에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은 재생에너지 잉여전력을 활용해 수소를 생산·활용하는 P2G(Power to Gas)에 대한 관련 기술력 확보를 추진하고 있다.

즉 수소경제를 실현하기 위해 현재 우리나라는 보유한 기술력 보다 확보하지 못한 기술력이 많은 만큼 에너지기술평가원 우선순위를 가지고 지원하는 방안으로 고려하고 있다.

 

▲ 정부의 원자력 정책방향 어떻게 추진해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 현재 원자력 정책은 기본적으로 정부정책과 일치하게 가고 있다고 생각한다. 다만 원자력발전은 향후 30~40년으로 장기적인 시각에서 바라봐야 한다. 현재 건설하고 있는 것을 포함해 어떻게하면 안전하게 운영할 수 있을지에 초점이 맞춰져야 한다.

현재 정부는 원자력정책을 △안전 △해체 △폐기물 △수출을 중점 기조로 추진하고 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이 현재 미래원전기술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미래원전기술 확보 부분에만 집중하기 보다는 앞서 언급한 것과 같이 안전성부문에도 집중하는 등 주요 기술력 확보 비중을 조율할 필요는 있다. 기술개발 구조가 변화해야지만 정부가 최종 목표한 원자력 수출시장도 형성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기존 원전중심에서 방사선중심으로 산업구조를 개편을 통한 방사선분야의 산업 육성도 추진할 필요가 있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