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박귀철 기자] 삼일회계법인이 맡아 수행 중인 ‘특수계량기 관리비용 산정 연구용역’에 대해 가스계량기검·교정협회(회장 노경호)가 ‘계량기 교체비 분납액 산정에서 왜 수리계량기를 제외하고 신품 계량기만을 대상으로 하느냐’며 강력 반발하고 있다.

검·교정협회는 현재 삼일회계법인이 추진 중인 가정용 특수계량기의 원활한 교체를 위해서는 분납을 원칙으로 관리기준을 마련 중이라는 본지(제1393호, 6월 5일자)의 보도와 관련, 수도권 지자체가 추진 중인 특수계량기 ‘분납’이 과연 소비자를 위한 대책이 될 수 있느냐며 최근 서울시 담당자를 방문해 분납에 수리계량기가 빠진 이유와 필요성에 대해 강력하게 항의했다.

협회에 따르면 가정용 가스계량기는 5년에 한 번씩 교체를 하게 되어 있는 만큼 신품 계량기를 5년 후 전국 시도로부터 지정받은 수리재검정 업체에서 신품과 성능이 동일하게 수리해 재검정 합격품만 전국 도시가스사에 공급하고 5년 후에는 폐기되는 사이클이 정착되어 있다고 밝혔다.

따라서 특수계량기도 수리재검정이 가능한 만큼 연구용역에서 수리품도 포함해서 분납이 되도록 해야만 소비자의 부담을 더욱 최소화할 수 있다는 것이다.

협회의 한 관계자는 “신품 계량기 기준으로 분납산정을 하게 되면 소비자의 부담이 커지는 반면 현 시점처럼 수리재검정품과 같이 사용한다면 그만큼 소비자의 부담은 최소화될 수 있다”며 가격은 신품의 절반 이하로 낮게 책정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덧붙였다.

이어서 그는 계량기 교체비용 분납산정 시 신품과 수리재검정품을 같이 조사한다면 수도권 소비자들의 선택권도 넓어질 것인 만큼 소비자를 위해서는 꼭 수리재검정품도 포함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협회 회원사들은 특수계량기 수리재검정을 위한 설비를 갖춘 상태로 다기능계량기 등 일부 제품의 안전기능 내구성 시험문제 등에 대한 한국가스안전공사의 해석만 나오면 수리재검정이 가능한 상태다. 아울러 수리품 계량기의 성능은 신품 못지않다는 것이 입증되었다고 주장하고 있다.

현재 가스계량기의 수리품 가격은 신품보다 약 절반가격으로 전국도시가스사에 보급되고 있다. 지난해 생산된 신품 가정용 가스계량기(G1.6, G2.5, G4)는 284만대, 수리검정품은 170만대로 그만큼 많은 수리계량기를 도시가스사가 사용하고 있다.

▲ 가스계량기 수리재검정 업체의 한 직원이 기차시험대 앞에서 이상 여부를 확인하고 있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