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유재준 기자] 정부는 지난 2018년 혁신성장 전략투자 방향에서 수소경제를 3대 전략투자 분야로 선정했다.

이에 공공기관으로서의 수소산업 육성을 위한 마중물 역할을 위해 한국가스공사가 수소산업에 적극 나서고 있다.

고압가스인 천연가스와 유사한 물성을 가진 수소 관련 설비운영 등 전 과정의 안전관리 최적화에 주도적인 역할이 가능하고 400여개에 달하는 공급관리소 등을 활용하여 수소 인프라 및 유통망을 경제적, 효과적으로 구축할 수 있는 장점이 크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가스공사는 지난 4월 수소사업 추진 로드맵을 발표하고 2030년까지 수소 생산시설 25개소 구축 및 튜브트레일러 500대, 배관망 700㎞ 구축 등의 계획을 밝혔다.

그런데 최근 이 같은 수소 로드맵에 따라 수도권 3곳에 수소 생산시설이 건설될 것이라는 일부 보도가 나오면서 가스공사가 홍역을 치르고 있다. 해당 지역의 인터넷 커뮤니티에 수소 생산시설을 반대하는 민원성 글이 올라오고 지역주민들간에도 반대분위기가 확산되는 모양새이다.

이에 대해 가스공사 측은 “후보지로 명확하게 정해진 지역이 없는데도 주민반대가 불거지고 있으니 매우 난감하다”며 곤혹스러운 입장을 보이고 있다. 403곳에 달하는 공급관리소를 대상으로 적합한 곳을 검토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나 정해진 곳이 없고 설령 정해진다고 해도 지자체와의 협의 및 주민들과의 의견수렴과정을 거쳐 추진할 것이라는 설명이다.

수소 생산시설은 LNG기지나 주배관 건설처럼 대규모 인프라 공사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공급 효율성을 고려해 지역사회에 기반을 둬야 하는 만큼 주민들에게 더욱 민감하게 느껴질 가능성이 크다. 때문에 기존 LNG사업보다 더욱 확고한 민원해결 의지를 가지고 다양한 협의를 진행하기 위한 만반의 준비를 해야 할 것이라는 지적이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