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김재형 기자] “제주시가 LNG도입을 위해 진행한 연구용역을 보면 앞으로 10년 간 제주도 LNG보급률이 55%에 이른다고 합니다. 이 같은 목표대로 진행되면 제주에서 LPG시장은 절반 넘게 줄어드는 셈이죠. LPG산업에 몸담고 있는 종사자들은 눈앞이 캄캄합니다. 어떠한 수단과 방법을 강구해서라도 제주도에서 LPG사업자와 LNG가 공존할 수 있는 방법을 마련할 것입니다.”

제주도에 LNG공급이 이르면 올해 말부터 시작될 예정인 가운데 LPG사업자들은 상생의 방안을 찾고자 지난 3월 LPG생존권 사수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를 결성했다. 제주가스판매조합 고남영 이사장(47)이 비대위원장을 맡고 있는데 그는 지난 40년 간 LPG사업자들의 노력이 물거품처럼 사라질 것 같다고 우려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구 남북군지역 도시가스 사업자를 LPG사업자에게 우선 협상 대상자로 선정해야 합니다. 앞서 밝힌 지자체 방침대로라면 45%의 LPG사업자만 살아남게 되고 나머지는 졸지에 삶의 터전을 잃게 됩니다. 제주도는 인구와 인프라가 한정적인데 가스에 대한 지식이 있는 LPG사업자들이 도시가스업무를 할 수 있다면 여러모로 윈-윈이 될 수 있습니다. 아울러 LPG사업자들도 힘을 모아 도시가스업무를 원활히 진행할 수 있도록 역량을 키워야죠.”

고남영 비대위원장은 그간 지자체가 LPG사업자와 적극적인 대화를 실시하지 않아 파업 등을 통해 강력히 대응할 방침이었다고 한다. 하지만 최근 분위기가 바뀌어 제주도, LPG업계, 도시가스, 에너지전문가, 가스안전공사 등이 함께하는 가스산업발전협의회 구성을 제안해 그나마 다행스럽다고 말했다. 가스산업발전협의회에서 공동의 발전방향을 연구할 예정인 만큼 반드시 성과를 거두겠다고 힘주어 말했다.

“벌써부터 가스시공사업자들이 이윤을 목적으로 소비자들을 현혹하고 있습니다. 아직 지자체가 도시가스 요금을 승인하지 않은 상태에서 임의로 단가표를 작성, 전단지를 뿌리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내용을 전부 취합해서 지자체에 민원을 넣은 만큼 하루 속히 시정되기를 바랍니다.”

고남영 비상대책위원장은 그간 육지에서는 속수무책으로 LNG에 시장을 내주고 이제 와서 뒤늦게 소형LPG저장탱크 사업을 지원하고 있지만 이와 같은 일이 제주도에서 똑같이 일어나지 않도록 첫 단추를 잘 끼우겠다고 다짐했다. 예를 들어 LPG업계의 도시가스사업자 우선선정을 비롯해 LPG용기 준공영제, 소형탱크 지원, LPG판매점 총량제, 폐업지원금 등 다각적인 방안을 연구 중이다.

“제주 가스시장에 LNG만 일방적으로 지원하는 것은 절대로 묵과할 수 없습니다. 우리는 LNG와 동일하게 LPG사업자들에게도 지원과 혜택을 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아울러서 도시가스 배관이 설비되면 소비자 이탈은 어쩔 수 없지만 연료전환 시 기존 사업자들에게 확약서를 받도록 하는 것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이는 사업자들을 위한 것이 아닌 가스안전을 도모하기 위함입니다.”

고 비대위원장은 최근 정부가 고용창출을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는데 LPG는 LNG보다 고용효과가 훨씬 크다는 점도 강조했다. 아울러 그는 현재 발등에 불이 떨어진 상황인데 일부 LPG사업자들은 아직도 남의 일이라고 생각하는 부분도 있어 내부적으로도 결속력을 다져야할 필요성이 있다고 언급했다.

끝으로 그는 “LPG는 정책적인 지원이 너무 부족합니다. 말로는 서민연료라고 하지만 실제 정부의 LPG산업에 대한 지원은 미약합니다. 만약 LNG공급을 받지 못하는 지역의 주민들은 역차별이 더욱 심화되는 만큼 하루 속히 지자체와 정부에서 LPG산업에 대한 지원책을 반드시 마련·이행하기를 촉구합니다”라며 말을 마쳤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