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이경인 기자] 한국가스안전공사가 수소경제시대를 맞아, 수소전담 연구인력을 확충하고 교육과정 확대에 나섰다. 또한 지역별로 가스사고 발생에 따른 조사와 발빠른 대응을 위해 전담인력을 배치했다.

가스안전공사는 8일 조직개편과 함께, 간부직원에 대한 인사이동을 단행했다.

주요 개편내용을 살펴보면, 기존의 비상계획실을 비상안전보건센터로 개편하고 안전보건부를 배치했다. 이어, 사고조사부 산하에 수도권과 영남권, 충청·호남권 비상대응팀이 신설됐다.

가스안전공사의 한 관계자는 “수도권 비상대응팀 운영을 계기로, 사고현장 접근성과 전문성이 한층 높아진 것으로 평가받았다”며 “이를 계기로 각 지역별로 비상대응팀을 확대 운영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그동안 가스안전공사는 사고 유형에 따라, 각 지역본부·지사의 검사인력이 사고현장에 출동해 초동조치 및 조사업무를 담당했었다. 그러나, 사고조사에 따른 전문성이 부족하고 업무 과중 등의 문제점이 적지 않았다. 이에, 이를 개선해 사고조사 경력이 풍부한 직원을 비상대응팀으로 구성, 전문성 향상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이와함께 기존에 검사지원처 산하에 있던 지진안전부를 재난관리처로 이동 배치했으며 시험검사처 산하에는 지역별 가스용품 검사를 전담하는 기술지원부가 신설됐다.

수소경제시대를 맞아, 가스안전연구원 산하의 수소에너지연구부가 수소연구실로 격상됐으며 수소안전연구부가 새롭게 들어섰다. 또한, 가스안전교육원에서도 수소방폭팀을 신설해 수소방폭분야 교육과정 확대에 나섰다.

이밖에도 지역별 검사업무 효율화를 위해 충북북부지사(충주)도 신설됐다.

그동안 충청북도는 산업단지 신설과 거주인구 증가에도 불구하고 충북본부(청주)만 배치돼 있어, 검사시설과의 접근성에 어려움이 많았다.

신설되는 충북북부지사는 충주와 제천, 음성, 단양 등 북부지역을 담당하며 남부지역은 충북본부가 관할하게 된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