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남영태 기자] 정부가 지난 1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하고 관계부처와 함께 이행을 위한 후속 계획을 수립, 발표하고 있는 상황에서 안전성과 필요성, 신뢰성 등에 대한 대국민 홍보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크다.

수소가 에너지원으로써 현재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애용하고 있는 전기, LNG, LPG 등 처럼 친숙한 에너지로 다가가기 위해선 무엇보다 국민적 공감대 형성이 우선시 되어야 한다는 이유에서다.

지난 5월 강원도에서 국책과제로 연구개발이 진행되던 시설에서 수소저장탱크가 폭발하는 사고가 발생했고, 노르웨이 수소충전소 폭발사고 소식도 국내에 전해지면서 수소저장설비에 대한 국민들의 불안감은 높아졌다.

또 지난 8일 정부가 발표한 로드맵에 따라 올해 수소생산기지 적정지역으로 선정된 곳 가운데 서울시 마곡지역주민들이 열병합발전소와 함께 수소생산기지 건설반대 집회를 갖기도 했다.

건설 반대 이유도 다양하다. “5월 발생한 강릉 수소저장탱크 사고와 유사한 것 아닌가. 대형 수소생산소의 안전성을 믿을 수 없다. 왜 지역주민과 사전 상의도 없이 진행됐는가. 위험하다” 등이다.

하지만 현재 수소경제를 이행함에 있어 다양하게 발표되고 있는 정책방향 등에 대한 홍보는 진행되고 있으나, 수소를 사용할 사용자 측면에서의 홍보에 대한 방법과 대책 등은 여전히 미비하다고 관련전문가들은 평가하고 있다.

국내 대다수의 전문가들은 “우리가 사용하는 모든 에너지원은 위험성을 갖고 있으나 이 에너지원에 대한 안전성을 어떻게 알리느냐, 또 어떻게 안전하게 사용하느냐를 알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입을 모아 강조하고 있다.

수소에너지에 대한 정책 외적으로 소비자인 대국민적 홍보의 필요성은 수차례에 걸쳐 주장되어 왔다. 하지만 그간 정부와 산업계 등은 협력하기보다는 각개전투의 모습을 보여왔다.

그러나 국가적 에너지전환 정책으로 수소경제 이행을 추진하는 중요한 현시점에서 단순히 ‘수소전기차, 수소충전소, 연료전지’ 등 모빌리티 부분만에 집중된 홍보보다는 정부와 산업계가 안전성, 필요성 등을 알리기 위한 방안에 대해 머리를 맞대고, 에너지원으로써 수소가 낯선 국민들의 시각에 맞춰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이 최우선시 되어야 할 때이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