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동차충전소에서 셀프로 충전할 수 있도록 편리하게 제작된 LPG충전건

[가스신문=김재형 기자] LPG자동차의 일반인 구매가 허용되면서 주유소처럼 셀프충전도 가능토록 법을 개정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더욱이 최근 수소차도 셀프충전을 허용하려는 분위기 속에서 LPG셀프충전도 관철될 수 있을지 향후 결과에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주유소의 경우 셀프주유소가 일반화돼 있으나 LPG는 관련 법령에 의거 가스안전공사가 주관하는 충전원 교육을 받아야 충전할 수 있다. 따라서 LPG자동차충전사업자들의 셀프충전소 운영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상황이다. 미세먼지로 인한 LPG자동차 규제가 폐지되면서 모든 운전자들이 LPG자동차를 선택할 수 있게 됐으나 부탄충전소(2030곳)는 일반 주유소(1만1579곳)에 비해 여전히 부족하다. 최근 다양한 LPG자동차가 출시되면서 보급도 탄력을 받을 가능성이 커 충전소 확대가 시급하지만 최저임금 인상 등으로 신규 LPG충전소의 확충은 한계에 다다르고 있다.

이에 충전업계는 물론 개인택시사업자들의 LPG셀프 충전소 도입을 위한 규제완화 건의가 잇따르고 있다. 이들은 정부부처에 건의문을 통해 일반 주유소와 같이 LPG도 셀프충전소 운영이 가능할 수 있도록 규제완화를 주장하고 있다. 안전문제의 경우 휘발유 주유와 마찬가지로 LPG충전 시 교육이 필요한 정도로 과정이 어렵지 않으며 초보자가 충전을 하더라도 위험성이 없도록 기술확보가 돼 있다는 것이다.

셀프충전이 허용되면 LPG운전자의 충전불편이 해소되고 충전소 운영비용 절감으로 가격인하효과가 발생해 LPG자동차 보급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더욱이 택시의 경우 연료비에 지출하는 비용이 큰 데 연료비 가격인하에 따른 경영개선 효과도 기대된다.

이 같은 내용을 면밀히 검토하고자 한국가스안전공사는 수소자동차 셀프충전 허용 추진에 따라 LPG자동차에 대해서도 셀프충전 도입 타당성을 검토 중이다. 가스안전공사 자체연구 과제로 지난 4월부터‘LPG자동차 셀프충전 도입 타당성 연구’를 시작해 10월경 마무리할 계획이다. 유럽, 미국, 일본 등 해외 사례조사를 비롯해 LPG충전소 안전성검토 결과에 따른 허용 타당성 검토, LPG자동차 셀프충전 도입 시 안전 확보방안 등을 파악한다.

해외의 경우 대체적으로 셀프충전을 허용하고 있다. 호주는 2000년대 이후 LPG차가 크게 늘어 나면서 셀프충전이 허용되고 있다. LPG가격이 휘발유, 경유보다 40% 저렴한 캐나다도 셀프충전을 하고 있으며 프랑스와 독일 역시 LPG자동차 증가로  LPG셀프충전이 가능하다. LPG차량 비율(37%)이 가장 높은 터키의 경우 8500개 LPG충전소가 있는데 셀프충전소도 병행 운영 중이다. 휘발유차가 절대다수를 차지하는 미국에서 LPG차는 일부이지만 셀프충전을 허용하고 있다.  최근 충전원에서 LPG셀프로 전환한 사례를 보면 이탈리아의 경우 2014년 4월 LPG셀프충전 법안을 통과시켜 2016년부터 본격 시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충전소에 안전을 위한 CCTV 설치와 LPG·CNG 충전기는 충전 단계를 표시토록 하고 응급 상황 시 대처 방법에 대한 지침도 포함시켰다. 폴란드에서는 2012년도 전까지 LPG셀프충전이 허용되지 않았으나 경제부와 해양경제부는 셀프 서비스 운영을 허용하는 것에 합의하면서 2016년부터 셀프충전을 실시하고 있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