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정두현 기자] 환경부가 콘덴싱 가스보일러 보급 장려를 위해 총 336억원의 추경예산을 확보하면서, 관련 교체시장이 대폭 확대될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됐다. 올해 정부·지자체 총 예산은 360억원으로 콘덴싱보일러 18만여대를 교체할 수 있는 규모다.

정부의 이러한 파격 정책에 국내 보일러업계는 그 어느 때 보다 큰 기대를 거는 동시에 하반기 콘덴싱 수요를 잡기 위한 영업전략 수립에 총력을 다하는 모양새다.

정부와 지자체가 적극 나서고 있는 콘덴싱 보급지원 사업은 일반형 보일러에 비해 질소산화물(NOx) 저감률이 우수하고 난방효율도 높아 친환경 요소, 에너지운용, 경제성 등을 감안하면 정책 취지나 당위성에 이견을 제기할 이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콘덴싱 교체보조금 지급정책에 대한 저조한 인지도와 복잡한 신청절차, 높은 교체비 사용자 자부담률로 대중의 큰 관심을 얻지 못해 지난해 수도권 지자체들이 본 예산을 전액 소진하지 못하는 결과를 낳았다. 올해 300억원이 넘는 대규모 예산 추경이 이뤄졌지만 교체수요는 이에 못미칠 것이라는 회의적인 시각이 나오는 것도 이 때문이다.

다만 올해 교체보조금이 20만원으로 상향됐고, 서울시를 비롯한 지자체들이 사업신청 절차를 간소화하고 보조금 지급대상의 폭을 넓히는 등 문턱을 크게 낮추면서 다가오는 성수기 교체시장에서 어떠한 변수로 작용할지 지켜봐야 할 전망이다.

판은 이미 깔렸다.

올해가 국내 콘덴싱 보급활성화의 새로운 전기가 되느냐의 여부는 이제 정부·지자체의 보다 실효성 있는 정책지원과 보일러 제조업체들의 홍보 노력에 달렸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