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스안전공사는 지난 29일부터 30일까지 안전진단 및 관리기술 발전을 논의하기 위한 ‘매설배관 진단기술 향상 세미나’를 개최했다.

[가스신문=이경인 기자] 한국가스안전공사(사장 김형근)는 지난 29일부터 30일까지 양일간, 경주 스위트 호텔에서 안전진단 및 관리기술 발전을 논의하기 위한 ‘매설배관 진단기술 향상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세미나에는 국내 정유·석유화학산업, 도시가스 고압배관 및 송유관 공사 관계자 등 약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하 매설배관 관리사례 및 평가기법과 국내·외 진단기술 등이 소개됐다.

주요 발표내용을 살펴보면, ‘매설배관 건전성관리를 위한 위험성평가 개발’을 비롯해 ‘인텔리전트 피깅을 이용한 지하 매설배관 안전성 검증’, 지난해 국내에 도입된 고압 도시가스배관 건전성관리 프로그램(IMP)의 안정적인 제도 정착을 위한 ‘배관건전성 관리 평가방법’ 등이 소개됐다.

특히, NACE 및 API에서 인증하는 배관검사 국제 전문가를 초빙해 ‘ASME PCCⅡ와 배관보수 방법’을 공유함으로써, 국내 매설배관의 복합소재 보수 시 중요 관리사항 및 개선방안을 제시했다.

가스안전공사 신동호 배관진단처장은 “이번 세미나가 정유·석유화학공장 및 장기운영 매설배관의 안전성을 높이고, 국내 매설배관 진단 기술 향상 및 동반성장의 기틀을 마련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