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이경인 기자] 한국가스안전공사가 전화를 통한 민원업무를 전담하는 가스안전콜센터(이하 콜센터)를 연내 개소할 예정이며 이를 위해 입지 공모에 나섰다. 콜센터의 인력은 향후 최대 30명 규모로 운영될 예정으로 지방자치단체 입장에서는 새로운 일자리창출 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되면서 입지 선정을 놓고 경쟁도 치열할 것으로 예상된다.

가스안전공사에 따르면, 전국으로 분산된 대국민 전화채널 일원화 및 표준화된 전화응대 서비스 제공을 위해 콜센터 구축을 추진하며 콜센터의 원활하고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인프라가 일정 수준 이상 확보된 지역을 대상으로 공개모집을 실시하고 있다.

가스안전공사 윤영만 고객지원부장은 “전화민원은 민원인이 소재한 지역본부·지사로 연결된다”며 “하루 평균, 민원전화만 6천여건에 달해, 현장검사인력에게 업무적 부담감이 높은 실정”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전화민원의 60% 정도는 단순문의여서 답변을 위해 높은 전문성이 필요한 것도 아니다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가스안전공사는 민원전화로 인해 검사업무가 지연되는 사례를 개선하고 현장업무인력의 업무효율 향상을 위해 단순문의를 비롯한 1차 전화문화를 전담하는 콜센터 개소를 준비하게 됐다.

신청자격은 원활한 인력 수급을 감안해 서울과 경기, 인천을 비롯해 가스안전공사 본사가 이전한 충북 등 4개 지역에 한해 입지 공모를 실시한다.

또한, 콜센터 입주 및 상담원 근무를 위한 사무공간을 5년 이상 장기임대로 제공이 가능해야 한다.

콜센터 규모는 관리인력 3명과 매니저 1명, 상담사 12명으로 구성되며 향후 최대 30명 규모로 확대할 예정이다.

가스안전공사에 따르면, 콜센터 상담원은 직접 고용형태(무기 계약직)이며 근무시간은 지역본부·지사의 근무시간과 동일하게 운영된다.

입지 선정은 오는 9월 11일까지 해당지역 지자체를 대상으로 입지공모 신청을 받은 뒤, 내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입지선정위원회를 통해 서면·발표평가와 현장평가를 실시해 최종 후보지역 1∼2개로 압축한다. 이후, 가스안전공사 이사회를 통해 빠르면 9월 말까지 입지선정을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지방자치단체 입장에서는 새로운 일자리창출이라는 점에서 관심이 뜨거울 것으로 전망된다.

실제, 지난 달 개소한 가스안전공사 충북북부지사(충북 충주 소재)의 경우, 해당 지자체의 적극적인 지원을 통해 사무공간 확보가 원활하게 진행된 것으로 전해진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