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일 열린 2019년 가스안전 국제세미나에는 250여명의 관계자가 참석하는 등 국내 수소산업 관계자들의 관심도가 뜨거웠다.

2019년 가스안전 국제 세미나, ‘수소산업의 기술현황 및 안전관리 제도·정책’

[가스신문=남영태 기자] 전세계적으로 수소에너지로의 에너지전환정책이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이를 이행하기 위해선 기술개발부분과 안전분야에 대한 정부의 과감한 투자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또 다시 제기됐다.

뿐만 아니라 국가적인 에너지 패러다임이 변화하는 만큼 정부와 전(全) 산업계, 국민들이 협력해야 수소에너지로의 전환이 가능하다는 의견도 나왔다.

한국가스안전공사는 4일 여의도 63컨벤션센터에서 ‘수소산업의 기술현황 및 안전관리 제도·정책’을 주제로 한 2019년 가스안전 국제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한국가스안전공사 김형근 사장, 유럽 율리히(JUELICH) 델레프 스톨텐 박사, 미국 에너지부 제임스 비커스 박사, 일본 신에너지산업기술종합개발기구 오히라 수소연료전지그룹 국장, 우석대학교 이홍기 교수를 비롯한 국내 지자체·유관기관·수소산업 관계자 2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됐다.

이번 국제세미나는 국내 가스안전 책임기관인 한국가스안전공사가 해외기관의 수소산업 기술 및 안전관리 제도·정책분야를 국내 산·학·연과 공유함으로써, 국내 가스산업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됐다.

한국가스안전공사 김형근 사장은 개회사로 “현재 수소에너지 생태계 구축은 전 세계적인 트렌드로 우리 정부도 지난 1월 수소전기차와 연료전지를 양대축으로 수소경제를 이행하겠다는 로드맵을 발표했다”라며 “정부가 수소경제 정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생태계 안전은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한국가스안전공사는 생태계 전반에 걸친 안전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우선 독일 율리히 연구기관의 델레프 스톨텐 박사는 ‘유럽의 수전해(P2G) 기술현황 및 잠재력’을 주제로 강연에 나섰다.

스톨텐 박사는 현재 독일에서는 기후환경 개선을 목적으로 재생에너지발전을 확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수전해(P2G)에 대한 유망성이 크다고 말했다.

다만, 그는 국가적으로 에너지전환이 이루어질 때 기존 에너지원과의 발전단가, 안전성, 신뢰성 등 측면에서 동일하거나 낮은 수준이여야 경쟁력이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 율리히 델레프 스톨렌 박사는 국가적 에너지전환을 추진함에 있어 정부와 전산업군, 국민이 협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그는 재생에너지로부터의 수소를 생산·저장하고, 액화방식으로 저장해 수요처로 공급한다면 신성장동력으로써 에너지전환이 가능하며, 경제성을 확보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현재 영국, 아일랜드, 미국 등에서는 대부분 생산된 수소를 자국생산·소비하고 있으나, 액화수소로 저장해 공급한다면 경제성을 확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국가간 거래도 더욱 활발하게 할 수 있다”고 말했다.

특히 스톨텐 박사는 현재 독일에서 기존 연료 수송관을 수소 운송관으로 재사용하는 것이 논의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수소에너지로의 전환에 초기 투자비용이 큰 상황에서 기존 수송관을 재사용하면 약 80%의 설비투자비용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또 독일은 2035년부터 2040년까지 최장 2600㎞의 수송관을 수소용으로 전환할 계획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그는 수소에너지로의 전환이 성공하기 위해선 정부와 국가 전 산업군, 국민이 협력해야 달성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미국에너지부 제임스 비커스 박사는 ‘미국의 수소산업과 안전규정 및 기준 현황’이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수소에너지를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각 부문별 기술개발은 물론 안정성 확보가 가장 중요하다”고 가조했다.

그는 “DOE에서 기술개발에 지속적인 투자를 추진하고 있으며 그 결과 현재까지 에너지펀딩으로 30여개의 기술들이 민간기업을 통해 상용화됐다”면서 “앞으로 3~5년 후에는 약 65개의 신기술이 상용화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특히 제임스 비커스 박사는 △연료전지 △수소저장 △수소가격에 대한 최종 목표가 설정되어 있으며, 이 같은 계획을 원활히 이행하기 위해 각 사업별 전담기구를 출범시켜 전담하고 있다고 밝혔다.

즉, 미국에서는 수소와 연료전지산업의 건전한 성장을 위해서는 정부가 시스템과 안전분야에 대한 기술개발에 필요한 투자금을 지원하고, 이를 기반으로 각 분야별 세분화된 전담기구가 활용한다는 것이다.

또한 R&D와 안전분야에 대한 모든 정보를 누구나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공개함으로써 정부-민간이 함께 ‘안전한 수소사회’를 조성하겠다는 복안이다.

세 번째 연사로는 일본 NEDO 오히라 국장이 ‘일본의 수소정책 동향’을 주제로 발표에 나섰다.

오히라 국장은 일본은 △연구개발에 대한 지원책 △세제혜택, 보조금 등의 지원방안 △시장 환경 조성 지원방안을 큰 틀로 수소·연료전지산업을 육성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그에 따르면 연구개발 등을 담당하고 있는 NEDO의 올해 수소·연료전지 R&D에 대한 전체 예산은 2억 2000만 달러다. 이를 기반으로 PEMFC, SOFC 등 연료전지분야와 수소가스터빈 등에 대한 기술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그는 “수소전기차의 안전성을 위해 별도 안전시설을 설립하고, 안전문제를 방지할 수 있는 다양한 시험과 수소탱크 폭발시험 등을 진행하고 있다”면서 “또한 수소안전을 증진시키기 위해 수소누출실험, 안전밸브 작동 실험 등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 우석대 이홍기 교수는 주제발표를 통해 국제표준 활동에 국내 기업들의 참여를 부탁했다.

이어 ‘수소산업 국제표준과 안전규제동향’을 주제로 발표에 나선 우석대학교 이홍기 교수는 “국내 시장 보호·육성에 국제표준화는 반드시 필요”하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홍기 교수는 현재 수소·연료전지분야에 대한 국제표준 동향을 살펴보면 일본과 미국, 유럽, 중국 등 선진국이 주도하고 있는 상황이기에 우리나라는 보다 국제표준 활동에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밝혔다.

李 교수가 발표한 국가별 국제표준 개발 참여현황을 살펴보면, 수소기술과 연료전지분야에 표준발간 및 제·개정 중인 사항으로 일본이 총 17건이다. 이어 미국이 13건, 캐나다 10건, 독일 7건, 네덜란드 2건이며 중국과 한국이 각각 1건씩이다.

이홍기 교수는 “이 같은 상황에 정부는 최근 국제표준 선점을 통해 수소산업 글로벌 시장 선도를 목적으로 최근 국제표준포럼을 발족해 총 9개의 과제를 선정했다”고 말했다.

이홍기 교수는 표준포럼에 40명의 전문위원이 활동하고 있으나 보다 속도감 있게 국제표준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국내 기업들의 참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그는 “우리나라는 지난 2000년 이후 IEC/TC 105 회의에 참석하고 있지만 주도적인 역할이 미비하다”며 “국제표준은 국내 산업계가 대응해야 할 부분이기 때문에 많은 관심을 갖고 국제표준 활동에 동참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