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언론 3단체의 회장 등이 정기간행물 우편요금 감액률 축소와 관련해 결사 반대의 입장을 밝히고 있다.

 

5일, 공동성명서 발표
언론 3단체, 결사반대

종이신문 위기감 커져
공익성 차원 철회해야

[가스신문=한상열 기자] 최근 우정사업본부가 정기간행물 감액률을 축소하는 등 사실상 우편료를 인상함으로써 한국전문신문협회, 한국지역신문협회, 한국잡지협회 등 우편을 통해 발송하는 신문 및 잡지관련 단체가 결사적으로 반대하고 있다.

한국전문신문협회를 비롯해 한국지역신문협회 및 한국잡지협회는 지난 5일 우정사업본부에서 우편료 인상을 부르는 우편요금 감액률 축소는 종이신문의 존립을 흔드는 것이라며 강력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이날 언론 3단체는 “현재 우정사업본부에서 논의되고 있는 정기간행물 우편요금 감액률 축소 방침과 점진적인 폐지 시도는 언론 및 출판 문화를 고사시키는 행위나 다름없다”면서 반대한다는 내용의 공동성명서를 발표했다.

이와 함께 양영근 한국전문신문협회 회장은 “우정사업본부가 적자를 이유로 감액율을 축소하는 것은 언론사는 물론 독자인 국민 모두에게 도움이 안 된다”면서 “정부는 우정사업의 공익성 유지를 위해 큰 틀에서 근본적으로 제도개선을 도모하라”고 강조했다.

지난 5일 서울 광화문우체국에서 열린 우정사업본부의 정기간행물 등 우편요금 감액제도 개선 관련 2차 설명회에서 언론 3단체는 우편요금 감액률 축소 결사반대 공동성명을 통해 정기간행물 우편요금 감액률 축소(11∼18%p)계획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설명회에서 언론 3단체는 또 “정기간행물 우편요금 감액제도는 국가가 국민의 알 권리의 충족과 문화산업 육성이라는 공익적 취지에서 국민에게 지원하는 것”이라며 “정기간행물 감액으로 인한 부족 재원은 공공기금 또는 국가 예산으로 지원하고, 정부는 우정사업본부의 완전한 공무원화와 통합 회계 등 안정화 방안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우정사업본부가 우편요금 감액률을 축소할 경우 신문사 한 곳 당 연간 수천만원에서 수억원대의 추가 비용이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

우정사업본부는 우편물량의 급격한 감소와 과도한 요금 감액으로 우편사업과 관련한 적자가 심화되고 있다며 지난 5월 50원 인상(100g 이하 540원→590원)했다. 이어 내년 1월 또다시 정기간행물 우편요금 감액률을 축소(66%→50%)하겠다는 것이어서 종이신문사들은 앞으로도 우편료 감액률 축소 방침에 대해 더욱 강력하게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