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0일 삼정호텔에서 진행된 연료전지분야 정책토론회에 참석한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연료전지산업발전협의회, 10일 정책토론회

[가스신문=남영태 기자] 정부 수소경제 정책에 따라 궁극적으로 친환경 수소생산·공급이 이루어지기 위해선 유럽연합이 추진하고 있는 그린수소 인증제도 등을 벤치마킹해 국내 도입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또다시 제기됐다.

또한 향후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에 따라 향후 연료전지발전의 원료로써 청정수소를 사용할 경우에도 인센티브 등 지원체계를 마련한다면 청정수소의 생산·소비를 확대 유도할 수 있다는 의견도 나왔다.

에너지산업진흥원과 연료전지산업발전협의회는 10일 서울 강남구에 소재한 삼정호텔에서 ‘연료전지 산업 현황 및 당면 과제’를 주제로 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에너지경제연구원 김재경 박사,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이해원 박사를 비롯한 연료전지산업발전협의회 관계자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했다.

이번 정책토론회에서 ‘수소경제 로드맵 이행을 위한 세부전략과 과제’를 주제로 발표에 나선 에경연 김재경 박사는 “EU CertifHy 프리미엄 수소 인증기준에 따르면 온실가스 등 기후환경에 영향을 주지 않는 청정수소 생산방식은 수전해”라고 거듭 강조했다.

▲ 에경연 김재경 박사는 청정수소의 생산·공급 및 연료전지발전 확대를 위해선 연계할 수 있는 방안 모색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김 박사에 따르면 ‘EU CertifHy 프리미엄 수소 인증기준’은 원자력 기반의 수소생산 방식이나, 탄소포집·저장설비가 추가된 천연가스로부터의 추출수소 등 현실적으로 생산 가능한 저탄소 수소생산방식의 중요성도 인정해 이를 ‘저탄소 수소’로써 인증·지원하고 있는 제도다.

즉 그는 이와 같은 인증제도는 경제성 등을 고려할 때 단순히 재생에너지와 연계한 수전해로 수소생산만을 고집하기 보다는, 수소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를 줄이는데 비용 효과적인 다양한 방식들도 함께 지원하는 체계를 구축했다고 덧붙였다.

따라서 김재경 박사는 “이와 같은 인증체계와 EU에서 추진하는 그린수소 인증제도 등을 벤치마킹한 별도 인증제도 도입이 필요하다”고 제언하며 “별도의 인증제도와 연계한 연료전지발전에 대한 제도정비, 지원방안 마련 등 청정수소 생산·공급 확대를 위한 경제적 인센티브 체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특히 그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에 따라 중·장기적 시점이 되었을 때 연료전지발전에 투입되는 원료에 따라 REC 가중치를 차등 적용하는 방안도 청정수소 생산·공급 및 연료전지발전 확대에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제언했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