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김재형 기자] 최근 들어 미세먼지가 다소 잠잠해졌지만 우리나라에서 해결해야 할 숙원과제임은 명백하다. 미세먼지 저감 및 관리에 관한 특별법 시행으로 전국의 지자체들은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발령과 배출가스 5등급의 노후 경유차의 운행제한 등을 실시하고 환경부는 경유차 퇴출을 위해 올해 조기폐차 예산을 40만대 규모(3,618억원)로 확대한 바 있다. 

이 같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8월말 기준으로 국내 경유차 등록대수는 사상 처음으로 1,000만대를 돌파했다. 미세먼지가 재앙으로 인식되는 우리나라에서 2350만대의 등록차량 중 경유차는 1,000만1,600대로 42%를 차지했으며 친환경성을 인정받는 LPG차는 200만8,278대로 8.5%에 그쳐 조만간 200만대선도 무너질 것으로 보인다. 경유차의 등록대수를 감소하려는 목표를 갖고 수년간 천문학적인 예산을 투입하고 있으나 경유차는 여전히 늘어나고 있다. 더욱 우려되는 점은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지난 3월 LPG자동차 규제를 전면 폐지했음에도 불구하고 LPG차는 여전히 줄어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

지난 6월 산업통상자원부는 산업기술보호위원회를 열고 7개 중요기술을 국가핵심기술로 신규 지정했으며 이 가운데 4세대 엔진으로 일컬어지는 LPG차 직접분사식(LPDi) 연료분사시스템 설계 및 제조기술도 포함됐다. 국가핵심기술로 지정되면 관련 기술이 해외로 무단 유출되는 것을 막는 소중한 기술보호 수단으로 작용한다. 이처럼 4세대 LPG엔진은 경쟁력 제고에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를 받고 있으나 정작 현대자동차는 상용차 출시를 수년째 미루고 있다. 

4세대 엔진개발은 지난 2011년 환경부 국책사업인 친환경자동차기술개발사업 과제로 채택되어 현대자동차 주관으로 진행됐으며 2015년경 출시가 목표였다. 이후 환경부 글로벌탑환경기술개발사업의 일환으로 친환경적 보급형 LPG직접분사 1톤 상용차용 연료분사 및 후처리시스템 개발을 현대자동차가 총괄해 2016년 8월부터 2019년 4월까지 진행한 바 있다. 현대차에서 도대체 언제쯤 4세대 LPDi엔진을 탑재한 차량을 출시할지 이번 국감에서 궁금증이 해소되길 기대해 본다.

 

소형탱크·탱크로리 사고 불안
LPG를 운송하는 탱크로리와 벌크로리 사고가 잇따르고 있어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도로상에서 사고가 발생해 가스폭발로 이어질 경우 자칫하면 돌이킬 수 없는 피해를 줄 수 있다는 점에서 현행 위험물 운반차량의 실태 등을 점검할 필요가 있다. 그나마 교통안전공단에서 국토교통부의 위탁을 받아 11월까지 위험물질 운송차량의 관제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위험물질 운송차량의 운행현황을 집중 감시하면서 사고감소를 꾀하고 있는데 무용지물이 되지 않도록 세밀한 점검이 다시 한번 필요하다.

일부 벌크사업자들은 소형LPG저장탱크의 가스충전구에서 LPG가 누출돼 불안함을 느끼고 있다. 제조상 보완점과 가스공급자들의 안전관리 수칙을 재차 확인하고 소형저장탱크 설치한 기간이 흘러가면서 현행 기준에 맞춰 재검사를 제때, 그리고 제대로 진행하고 있는지 파악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크다.

 

LPG지원사업 점검
LPG판매사업자들의 설 땅이 계속 좁아지면서 불만이 극에 달하고 있다. 정부와 지자체의 군·마을단위 LPG배관망사업이 좋은 취지로 시작했으나 소비자에게만 무게중심이 쏠려 있다는 지적이다. 안정적인 LPG공급과 시설을 관리해야 하는 컨소시엄 업체들은 수지타산이 맞지 않아 일부는 손을 놓고 싶은 심정을 밝히고 있다. 안전관리가 소홀해질 경우 사회적문제가 될 수 있는 만큼 가스공급자들의 실태와 추가적인 보완책 등을 강구해야 할 시기이다. 또한 LPG시설이 철거되면서 자원 낭비적인 요소와 기존 사업자에 대한 보상책 등도 마련해야 한다. 외지의 LPG사업자들이 공급자 선정에 참여하는 실태도 부적절하다는 지적이다. 가스공급자 선정 시 해당 지역 판매업자만 포함시키면 타지의 사업자도 입찰 참여가 가능해 마찰이 생기는 지역도 있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