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남영태 기자] 정부의 수소경제 정책이 성공하기 위해선 핵심분야인 수소생산·운송·안전과 연료전지 및 발전분야에 대한 원천기술 확보 등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김규환 의원(대구동구을 당협위원장, 자유한국당)이 국내 수소경제 수준을 분석한 결과 원천기술 국산화 추진, R&D까지 일본에 뒤쳐지고 있다며 문제점을 제기했다.

김 의원은 천연가스 개질 수소생산 기술은 소형 수소생산 시스템 상용화와 기술개발이 진행 중이며, 국내 기술개발 수준은 해외 선진국인 일본과 독일 대비 추격단계에 머물러 있다고 밝혔다. 또한 현재 국내는 개질반응기 및 시스템 개발을 진행 중이나 대형 수소생산시스템은 해외 기술에 의존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김 의원은 우리 정부도 추출수소생산시스템의 국산화, 수소충전소 응용, 경제성 향상 및 CO₂ 배출 저감을 위한 기술개발에 착수했으나, 다양한 규모의 상용제품을 개발하고 현재 효율 경제성 제고를 추진하는 선진국과 동등선상에 위치하려면 보다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수전해를 통한 수소생산 기술은 현재 수소 가격 저가화 및 재생에너지 연계 확대를 위한 기술개발이 진행 중이고 산·학·연에서 핵심소재 원천기술을 보유했으나 해외기술 의존도가 높다고 꼬집었다.

아울러 저장 운송 분야는 고압기체 저장운송은 가능하나 장거리 및 대용량 운송에 필요한 액화 액상 기술은 중소기업에서 기술개발 중이고 아직까지 미흡한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김규환 의원은 “수소경제에 대한 꿈과 성공은 원천기술 확보가 관건”이라며 “수소생산·운송·안전 및 연료전지와 발전 등 수소 5개분야 모두가 일본에 밀리고 있어 상황을 직시하고 기술개발에 박차를 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김 의원은 “선진국은 앞다퉈 원자력을 이용한 열화학사이클 기술을 집중적으로 연구하고 있는데, 현 정부 들어 탈원전 정책 기조에 영향을 받아 국내 연구가 정체된 상태”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