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관계부처 합동, 수소인프라 및 충전소 구축방안 수립·발표

[가스신문=남영태 기자] 정부 관계부처가 합동으로 수소경제 이행을 위한 ‘수소인프라·충전소 구축 방안’을 수립·발표했다. 특히 총 4개 권역으로 나눠 수소공급 인프라를 구축하고, 정부의 수소충전소 보급목표인 2022년 310개소, 2040년 1200개소 이행을 차질없이 구축하겠다는 의지도 거듭 표명했다. 또한 수소충전소 안전성 제고를 위해 ‘수소 안전관리 전담기관’ 설치도 추진된다.

산업통상자원부와 국토부, 환경부 등 관계부처는 22일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및 ‘미래자동차 산업 발전 전략’의 후속조치로 ‘수소인프라 및 충전소 구축 방안’을 수립·발표했다.

정부는 발표한 구축방안 수립을 통해 전국 각지의 수소공급 인프라 및 충전소 구축 계획 등을 구체적으로 제시함으로써 지자체와 민간사업자, 수소전기차 이용자의 수소경제에 대한 불확실성이 크게 해소될 것으로 기대했다.

▲ 구축 방안 내 제시된 4개 권역별에 특화된 수소공급 체계 구축 방안

4개 권역별 수소공급 인프라 방안 수립

관계부처가 합동으로 발표한 방안을 살펴보면 우선 수도권, 중부권, 영남권, 호남권으로 구분해 수소공급망을 조성한다.

이는 수소 생산 방식의 다양화, 저장·운송 인프라 확충을 통해 증가되는 수소 수요에 적절히 대응하고 수소가격의 안정화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한 복안이다.

또한 2022년 수소전기차 6만5000대, 수소전기버스 2000대 등 총 6만7000대 보급목표 달성 시 연간 약 3만톤의 수소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 향후 지역별 특화된 방식의 수소생산 및 저장·운송방식을 통해 수요에 적절히 대응하겠다는 방침이다.

▲ 수소전기차 보급 및 수소 수요 전망.

이에 현재 부생수소 위주로 수소가 공급되는 수도권은 인천지역에서 생산되는 부생수소를 활용하고 수소 유통 허브 및 파이프라인을 구축해 공급망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중부권과 영남권의 경우 지역 내 LNG 인수기지에서 해외수소 도입을 추진하고, 이에 더해 영남권에서는 액화수소 도입 및 활용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호남권에서는 재생에너지를 활용해 친환경 수전해시설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더불어 ‘수소유통센터’ 설치를 추진해 적정 수준의 수소 가격을 유지·관리하고, 장기적으로 대용량 튜브트레일러 제작, 파이프라인 건설, 액화 운송 확대 등을 통해 시장 중심의 수소가격 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정부는 수소유통센터와 관련해 ‘수소경제법’ 제정 시 근거 마련을 추진하고, 가스공사 등 적합한 전문가관 내 설치를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더불어 생산지에서 충전소까지 수소공급가격은 ㎏당 2022년 6000원, 2030년 4000원, 2040년 3000원을 목표로 추진한다는 입장이다.

▲ 정부 관계부처 합동으로 수립된 2022년 수소충전소 구축 계획(안)

2022년까지 일반·버스 충전소로 310개소 건설

수소충전소 건설에 대해서는 2022년까지 일반 수소충전소 및 버스 전용충전소를 주요 도시에 250개소, 고속도로·환승센터 등 교통거점에 60개소 등 총 310개소를 구축한다고 밝혔다. 이 가운데 올해 연말까지 총 86개소(누적, 착공포함)를 구축할 계획이다.

또한 △등록자동차 수 △인구 수 △지자체 면적 △수소전기차 보급량 △교통량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광역지자체별로 균형 있게 수소충전소를 구축해 나간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2022년까지 전국 주요 도시에 누적 250개소를 구축함으로써 수소전기차 운전자가 최대 30분 이내에 수소충전소에 도달할 수 있도록 배치할 계획이다.

더불어 고속도로 등 교통거점에는 2022년까지 누적 60개소를 구축해, 수소전기차의 장거리 운행을 지원하고 다른 교통수단과의 연계도 강화할 방침이다.

나아가 장기적으로 2030년까지 누적 660개소를 구축해 주요 도시에서 20분 내, 고속도로에서는 75㎞ 이내 충전소 이용이 가능토록 배치하고, 2040년에는 누적 1200개소를 구축해 이를 15분, 50㎞로 단축할 예정이다.

▲ 2030년, 2040년 일반충전소와 고속도로 충전소로 구분된 배치도(안)

충전소,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환경 조성

특히 정부는 수소충전소의 속도감 있는 확산과 안심하고 수소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조성을 위해 수소충전소의 경제성, 편의성, 안전성을 적극적으로 제고키로 했다.

우선 경제성 제고를 위해 수소충전소 구축 초기에는 구축 목표 달성과 원활한 충전 서비스 제공을 목적으로 정부 재정 지원을 적극 검토할 계획이다. 또한 융·복합형식 및 패키지형 수소충전소를 확대해 입지 및 구축비용 부담을 완화하고, 수소충전소의 장기적인 구축비용 절감을 위해 핵심부품 국산화를 적극 추진한다.

장기적으로는 기체수소 충전소 대비 설비 면적은 1/20, 충전용량은 3배, 상압 수준의 저장압력, 낮은 설치·운송비 등의 장점이 있는 액화수소 충전소도 2022년까지 3기 이상 구축하는 등 적극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수소전기차 이용자가 보다 편리하게 충전소를 이용할 수 있도록 이달 중 양방향 정보제공 플랫폼을 구축하고, 충전속도를 향상을 위해 350bar, 700bar 두 가지 충전소 모델을 개발해 수소충전 대기시간을 절감한다.

이 외에도 수소충전인프라 확대를 위해 공공청사와 혁신도시, 수소시범도시 등에 충전소를 우선 구축하고, 수소충전소 정책 협의회(가칭)를 설치해 충전소 관련 애로사항을 신속히 해결해 나갈 예정이다. 수소충전소 정책 협의회는 산업통상자원부, 환경부, 국토부 등 관계부처와 산·학·연 전문가로 구성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최근 수소 설비 관련 국내·외 사고로 관심이 높아진 수소충전소의 안전에 대해서는 법·기준을 선진국 수준 이상으로 강화하고 수소 안전관리 전담기관을 설치해 안전성을 제고하겠다는 계획이다. 수소 안전관리 전담기관은 한국가스안전공사 내 설치해 법정검사 통합관리, 수소안전 119센터 운영 등을 추진한다.

이와 함께 관계부처와 지자체가 수소의 안전성과 수소 관련 시설의 안전관리 방안을 인근 주민과 일반 국민에게 적극 홍보하고, 수소전기차 시승, 수소 충전 시연 등 전국민 체험 이벤트도 활성화할 예정이다.

향후 정부는 이번에 발표된 구축 방안을 바탕으로 수소 인프라 및 충전소 구축을 차질없이 추진하고, 수소충전소의 경제성·편의성·안전성 제고를 위한 후속조치를 속도감 있게 이행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