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9 IPHE 국제 수소경제포럼에 참석한 주요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19 IPHE 국제 수소경제포럼(제3회 수소융합얼라이언스포럼)

[가스신문=남영태 기자] 수소경제 정부 관계부처가 합동으로 ‘수소인프라 및 충전소 구축방안’을 지난 22일 발표한데 이어, 정부는 한국의 수소경제 비전과 목표를 수소경제 주요국에 공표하고, 수소경제 이행을 위한 국제협력에 나섰다.

산업통상자원부와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회장 문재도)은 25일 국회의원회관 2층 대회의실에서 2019 IPHE 국제수소경제포럼(제3회 수소융합얼라이언스포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국회신재생에너지국회포럼 이원욱 의원, 국회수소경제포럼 총괄간사 김종민 의원, 미래연료전지발전포럼 김규환 의원, 산업부 정승일 차관,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 문재도 회장, IPHE 의장(미국 에너지부) 수니타 국장, IPHE회원국 등 국내외 수소·연료전지 관계자 4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됐다.

이날 산업통상자원부 정승일 차관은 인사말로 “현재 전세계적으로 깨끗하고 안전한 에너지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고, 이에 발맞춰 에너지전환정책이 추진되고 있다”면서 “한국 정부도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에 맞춰 수소 생산·저장·운송·활용 등 전주기에 대한 목표를 설정하고, 착실히 이행해 나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수소경제법안이 연내 마련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국제 수소경제 전략 및 비전’을 주제로 현재 수소경제 정책을 펼치고 있는 주요국의 수소경제 추진현황을 발표·공유하기 위해 마련된 이번 행사에는 산업통상자원부를 비롯해, 미국 에너지부 등 6개국 정책 담당자들이 직접 자국의 수소경제 이행을 위한 방안을 발표했다.

이 자리에서 산업부 최연우 과장은 ‘한국의 수소경제와 정책’을 주제로 한 발표를 통해 “한국은 수소경제에서 세계 최고의 국가가 될 것”이라며 목표와 비전을 발표했다.

최 과장은 지난 1월 정부가 발표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바탕으로 △수소경제 준비기(2018~2022년) △수소경제 확대기(2022~2030년) △수소경제 리드기(2030~2040년) 등 3단계에 걸쳐 인프라 및 법·제도적 기반을 구축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단계별 이행계획을 수립했으며, 10월 말 범부처 합동으로 수소경제 기술개발 방향에 대한 발표도 앞두고 있다고 밝혔다.

▲ 최연우 과장이 행사에서 한국의 수소경제 정책의 추진계획과 현황 등을 발표하고 있다.

최 과장은 한국은 수소경제를 보급·정착할 수 있는 확실한 3가지 장점이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한국은 수소전기차 및 연료전지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고, 석유화학 플랜트 인프라와 경험이 풍부하다”며 “또한 국토 전반에 걸쳐 조성되어 있는 LNG공급망을 활용해, 향후 수소 역시 파이프라인 등으로 공급이 가능하다”며 한국의 잠재력은 무궁무진하다고 밝혔다.

무엇보다 그는 청정한 수소사회 실현을 위해 안전성과 기술개발이 중요한 만큼, 정부는 한국가스안전공사의 에너지안전센터 등을 활용해 안전성을 높이고 국제표준에도 대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는 “정부는 오는 2022년까지 수소의 효율적인 보급을 위해 정부주도로 충전소 보급에 앞장설 것이며, 거점·분산형 수소충전소 건설에도 적극 투자할 것”이라면서 “수소전기차와 연료전지 등에 대해 세계적인 기술력을 확보했다고 하더라도 이에 만족하지 않고, 확보한 기술력과 미흡한 분야에 중점으로 기술개발에 매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한국 외에 이날 행사에서 발표된 IPHE 회원사 주요 5개국의 수소경제 정책을 정리해 본다.

--------------------

세계는 에너지안보 등 추진요인에 집중

 

현재 전세계적으로 수소경제로의 에너지전환 정책이 펼쳐지고 있는 상황이다. 여기에는 에너지안보, 환경적 이점, 에너지시스템의 안전성, 경제성장 등 총 4가지가 추진요인으로 작용되고 있다.

물론 각 국가의 에너지환경에 따라 4가지부문 가운데 특정 부문에 집중하는 모습도 보이지만, 공통적으로 4가지 추진요인을 모두 고려하고 있다.

현재 국가 에너지로써 수소에너지에 대한 중요성이 세계 각국에서 인지되고 있고, 이에 따른 이행계획 및 결과물들이 나타나고 있다.

수소전기차·버스·트럭, 고정형 연료전지 등 상용화된 제품이 출시됐고, 나아가 에너지로써 활용하는 것 외에도 다른 에너지와의 결합, 산업과의 결합 등 다양한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다.

무엇보다 수소경제 이행에 안전성에 대해 강조하고 싶다.

수소에너지가 다양한 분야에서 융합되고 활용되기 위해서는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를 위해 현재 AIChE 등과 같은 국제적인 파트너십을 구성해, 각국 정부와 산업계에서 노력하고 있다.

 


수소에너지, 규모의 경제 실현 강조

 

미국은 천연가스, 신재생에너지 등 에너지믹스가 이루어지고 있는 주요 국가다. 현재 많은 주에서 총 연간 1000만톤의 수소를 생산하고 있으며, 1600마일 이상의 수소파이프라인도 구축했다. 또 4개의 신규 액체수소플랜트도 구축할 계획도 수립했다.

미국은 교통분야에서 수소에너지를 적극적으로 활용코자 하며, 고정형 연료전지분야도 발전시키고 있다.

그 예로 현재 약 2만6000대의 연료전지지게차가 월마트 등에 보급돼 물류창고에서 물건을 운반할 때 사용 중이다. 고정형 연료전지의 경우에는 이동통신타워 등에 설비가 설치되어 있다.

수소경제로의 이행을 위해 미국은 ‘H2@Scale’이라는 포트폴리오를 갖추고 있다. 어떠한 자원을 가지고 수소를 생산하게 되면 여러 가지 기회가 열리고, 교통부문뿐만 아니라 액화방식 등을 통해 다른 산업에도 수소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수소경제의 핵심은 규모의 경제를 실현해야 한다는 것이다. 미국은 수소에너지를 대규모로 활용할 수 있도록 철도·항만부문 등에 수소에너지를 적용하는 등의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수소충전소의 경우에도 소형 수소충전소 활용 전략도 모색하고 있으며, 소형 수전해 수소충전소에 대한 아이디어도 도출되고 있다.

이와 함께 강조되는 것이 안전성과 국민들의 인식개선이다.

수소인프라 확대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안전성은 반드시 확보되어야 한다. 앞서 IPHE 팀 칼슨 상임이사가 발표한 것과 같이 국제적으로 안전관련 협력이 필요하다.

미국은 매년 10월 8일을 수소·연료전지의 날로 제정해 국민들의 수소에너지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있으며, 정부기관에서 수소에너지의 정보를 국민에게 제공하기 위한 별도의 홈페이지도 운영하고 있다.

 

 

 


수소전기차·충전소에 대한 지원책 확대

 

중국정부는 올해 전국인민대표대회와 중국 공산당 위원회 등을 통해 수소에너지의 필요성과 국가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계획에는 수소전기차와 수소충전소에 대한 내용들이 언급됐고, 중앙정부의 계획발표에 이어 다양한 지자체에서도 관련 계획을 발표하고 있으며 현재 중국에서는 동·서부를 중심으로 차량과 충전소가 보급되고 있다.

수소충전소와 수소전기차량의 발전을 위해 다양한 보조금 정책을 펼치고 있다. 차량은 승용차부터 경량트럭 중·대형버스와 트럭까지 모델별 20만~50만 위엔으로 보조금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또한 수소충전소에 대해서도 약 400만 위안의 보조금을 지원하고 있다.

중국정부는 올해부터 일반 배터리 전기자동차에 대한 보조금을 감소하고, 내년부터는 지원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반면 수소전기차에 대한 보조금은 2025년까지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 아울러 수소전기차 외에도 대중교통으로써 수소전기버스를 사용토록 중국정부는 독려하고 있다.

중국은 엄격한 규정을 가지고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다. 중국 산업과학기술부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수소전기차 총 114대의 6700만 위엔이 보조금으로 지급되는데, 보조금을 지원받기 위해선 2만㎞ 이상 주행해야 지급되는 기준이 있다.

현재 중국에는 상하이, 광둥지역을 중심으로 약 30개소의 수소충전소가 건설되어 있으며, 지속적인 확대정책을 통해 고속도로에도 수소충전소가 설치될 것으로 기대된다.

 

연료전지로 전력 미공급지역 해소

 

남아공은 기존 석탄 등 화석연료를 통해 에너지를 생산·공급해왔으나, 더 이상 화석연료로는 신산업을 창출할 수 없다고 판단했다. 이에 에너지안보를 위해 연료전지보급과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남아공은 HySA라는 이름으로 지난 2008년 수소·연료전지 기술개발을 위한 프로젝트를 수립했다. 2008~2013년(1차년), 2014~2018년(2차년), 2019~2022년(3차년)도로 구분했으며, 1~2차년도의 단계별 과제를 모두 완료했다.

HySA에 따라 기술연구개발에 집중하면서 5년마다 관련 프로젝트를 점검했다. 점검하는 과정에서 강화해야할 부분과 재설정해야 하는 부분 등을 도출 및 수정해 이행하면서, 세계 트렌드에 따라가기 위해 노력했다.

남아공에서 연료전지발전의 주 목적은 전력공급 안정화다. 남아공에는 전력이 공급되지 않는 지역이 있어, 연료전지를 통해 전력을 공급하고 있다.

또한 태양광설비를 이용해 피크수요도 해결하고 있으며, 태양광시설에 수소생산과 저장시스템을 함께 구축해, 전기분해를 통해 현장에서 수소를 생산·활용할 수 있고, 연료전지발전으로 학교 등에 에너지를 공급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연료전지시스템을 채굴장비와 지게차분야에도 도입하고 있다.

현재 남아공은 교통분야에 잇어 수소·연료전지에 대한 노력이 더욱 필요한 상황이며 기술력 향상을 위해선 중앙정부와 지바엉부, 민간기업과의 협력이 가장 중요하다고 판단된다.

 

수소사회 이행을 위한 국제협력 중요

 

수소사회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국제협력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싶다. 현재 각국의 수소경제에 대한 정책은 중앙정부와 기업에서 출발한다. 하지만 이와 같은 정책이 성공적으로 이행되기 위해선 경제적으로 활용되야 하는데,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최적의 방안이 국제협력이라고 판단된다.

네덜란드 역시 2030년까지 이산화탄소를 49% 감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달성에 수소가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 이유는 수소는 생산할 수 있는 방법이 다양하고 적용 범위 또한 넓기 때문이다.

다른 국가와 마찬가지로 네덜란드도 대규모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네덜란드 북쪽지역부터 수소밸리를 조성하겠다는 계획인데, 기존의 천연가스기반 시설을 수소기반으로 전환하겠다는 목표다.

이에 현재 구축되어 있는 LNG 파이프라인을 어떻게 활용할지에 대해 종합적으로 고민하고 있다.

내년 연말이면 총 19개소의 수소충전소가 네덜란드에 건설된다. 수소사회로 나아가기 위해 2025년 50개소까지 충전소를 확대하고, 수소전기차 1만5000대를 보급한다는 계획도 수립했다.

네덜란드가 수소정책을 펼치면서 ‘블루수소냐 그린수소냐’에 대한 논쟁이 있었으나, 전기차와 수소차가 공존해야 하 듯 네덜란드 정부는 블루·그린수소가 모두 필요하다는 결정을 내렸으며 관련 산업에 기술개발 지원 등이 추진될 예정이다.

 

수소·연료전지, 교통부문서 활용도 높일 것

 

독일은 교통부문에서 수소·연료전지의 활용성을 높이고자 한다.

수소에너지 등은 교통분야에서 온실가스 배출을 절감할 수 있는 좋은 에너지이고, 다양한 방면으로 교통분야에 적용도 가능하기 때문이다. 지속가능한 이동수단이라면,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또한 배터리산업도 교통분야에서 중요한 솔루션이다. 다만, 배터리와 연료전지가 교통부문에 적용될 경우 단거리에는 배터리가 장거리에는 연료전지기술이 접목되야 한다.

독일에는 현재 국가적으로 혁신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다. 수소·연료전지에 대한 기술력 향상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별도의 기관도 마련해, 관련 산업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국가 프로그램을 시행함으로써 연구개발과 시장활성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지난 10년간 약 14억유로가 투자됐으며, 이를 통해 수소기차 개발 등 도로교통 관련해서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 이 모든 것이 국가 혁신 프로그램을 통해 진행되고 있다고 다시 강조하고 싶다.

더불어 독일 정부는 지방정부들이 수소·연료전지 연구에 대한 투자를 할 수 있도록 독려하고 있다. 중앙정부가 중심을 잡고 지방정부에서도 관련 산업의 기술개발 등을 지원함으로써 국가적인 에너지산업으로 수소·연료전지산업을 육성시키기 위한 방침이다.

앞서 여러 발표연사분들이 말씀하신 것과 같이 수소·연료전지산업을 중심으로 수소경제사회를 이행하기 위해선 국제협력도 중요하다. 단독으로 진행하기 보다는 수소경제 정책을 펼치면서 발생할 수 있는 여건들에 대해 협력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한편, 이날 진행된 행사에서는 각국의 주제를 발표한 연사들은 모두 국제적인 협력관계는 물론, 국민들의 수용성을 제고시키기 위한 방안도 마련해야 한다고 입을 모아 강조했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