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남영태 기자] 정부는 지난 1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하고 이에 따른 후속조치로 최근 ‘2030 미래차 산업 발전전략’과 ‘수소인프라 및 충전소 구축방안’ 등을 수립해 발표했다. 또한 이달 중으로 관계부처 합동으로 ‘수소경제 기술개발 로드맵’도 발표를 앞두고 있다. 이 같이 수소경제와 관련한 정부의 이행계획들이 잇따라 발표됨에 따라 관련 산·학·연 등 전문가들은 이행계획에 대한 점검체계도 반드시 갖춰야 한다고 입을 모아 강조하고 있다.

이도 그럴만한 것이 올해까지 예산이 확보됐지만 건설되지 못한 수소충전소가 86개소에 달한다. 또 정부 신재생에너지보급사업으로 최근 4년간 보급예산 대비 약 3.5배 증가한 150억원이 책정된 가정용 연료전지도 9월 기준 60대 가량만 보급됐다.

수소경제 주요 선진국인 일본은 정부산하기관인 별도 전담기구(NEDO)를 통해 정책발표에 따른 계획이 올바른 방향으로 이행되고 있는지 점검하고 있다. 또한 지난 25일 IPHE 국제수소경제포럼에서 남아공 과학혁신부 수소&에너지 코스마스 치테메 국장 역시 프로젝트(HySA)를 추진함에 있어 5년마다 점검해 보완하고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선진국의 이행계획 점검체계는 국가 에너지를 전환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함과 발생되는 과제에 대한 원인 등을 분석해, 해결책도 강구 및 재조정을 위한 복안이라고 판단된다.

우리 정부는 2022년까지 수소충전소 누적 310개소, 수소전기차 6만7000대, 가정·건물용 연료전지 누적 50㎿, 발전용 연료전지 1GW 등을 목표하며, 수소·연료전지산업을 기반으로 수소경제사회를 준비하고 있다. 따라서 정부의 이 같은 장기적인 수소경제로의 에너지 전환정책이 성공적으로 이행 되기 위해선 후속조치로 발표되는 계획에 맞춰 점검계획도 반드시 동반돼야 할 중요한 시점이라고 판단된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