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회토론회에서 토론자들이 우편요금 감액률 축소의 부당함을 발표하고 있다.

[가스신문=박귀철 기자] 우정사업본부가 정기간행물 등 우편요금 감액률을 축소하는 안에 대해 반대하는 긴급 국회토론회가 28일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열렸다.

(사)한국전문신문협회와 (사)바른지역언론연대가 주관하고 더불어민주당 김두관 국회의원(김포시 갑), (사)한국지역신문협회 등이 주최한 ‘지역신문·전문신문 우편료 감액 축소에 대한 대응방향 모색’ 토론회에는 지역신문과 전문신문 등 관계자가 약 100명 참석했다.

▲ 토론회에서 김두관 의원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이날 김두관 의원은 인사말을 통해 “지역신문과 전문신문은 우리 사회의 민주주의를 지탱하는 중요한 기둥”이라며 “지역신문과 전문신문이 더욱 활성화될 수 있는 방안들을 우리 사회가 함께 논의하고 만들어 나갈 수 있기를 기대 한다”고 밝혔다.

한국전문신문협회 양영근 회장은 “전문신문은 정보의 깊이와 정확성, 발전적인 문제제기에 있어 확실히 차별화된 매체를 만들겠다는 일념으로 한 우물만 파며 정진해 왔다”며 “전문신문의 경영환경이 날로 어려워지는 마당에 우편요금 감액률이 지속적으로 축소된다면 종이신문은 발행 중단을 검토해야 할 정도로 어려워지므로 감액률 축소는 반대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양 회장은 소방직 처럼 집배원도 공무원화 하고 정기간행물에 대한 우편요금은 공공기금 또는 국가재정에서 지원되기를 강력하게 희망한다고 밝혔다.

이날 발제를 맡은 한서대학교 이용제 교수는 “우편요금 할인은 신문진흥제도의 중요한 축을 형성하고 있다”며 “미국과 유럽의 주요 국가들은 정기간행물의 우편요금 할인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우정사업본부는 그동안 정기간행물 우편요금 감액률을 종전 64%에서 50%로 인하하는 계획으로 3회에 걸쳐 설명회를 했으며, 지난 13일 정기간행물 우편요금 감액대상, 감액요건 및 감액범위 등에 관한 고시를 통해 5% 감액률 축소를 행정예고 한 바 있다.

이에 한국전문신문협회와 한국잡지협회, 한국지역신문협회는 정기간행물 우편요금 감액률 축소를 반대하는 공동성명서 발표과 긴급좌담회, 청와대 등 관계기관 36곳에 결사반대 청원서와 탄원서 등을 발송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