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K에너지는 친환경설비 투자를 강화해 새로운 기회를 포착할 계획이다.

[가스신문=김재형 기자] SK이노베이션은 자회사인 SK에너지(대표이사 조경목)가 IMO(국제해사기구) 2020에 대비해 건설 중인 감압잔사유 탈황설비가 내년 1월 기계적 완공을 앞두고 있어 경제적, 사회적가치를 동시에 창출해 나갈 계획이라고 1일 밝혔다.

회사 측은 이 사업이 마무리 되면 매년 2000~3000억원의 추가 수익이 발생할 것으로 예측했다. 석유사업은 원유를 원료로 하는 사업 특성으로 환경영역의 부정적인 효과가 발생할 수밖에 없는 산업이다. 이 같은 실정에서 SK에너지는 전 세계적으로 2020년부로 시행되는 강력한 해상유 환경 규제가 가져온 사업구조 변화를 반 환경적 요인을 상쇄시켜 성장하는 그린 밸런스를 완성하는 기회로 인식, 친환경 제품 생산을 통해 경제·사회적가치를 창출하는 투자를 실시한 바 있다.

지난 2017년 11월, 약 1조원 투입을 통해 SK울산 Complex 내에 감압잔사유 탈황설비 건설에 돌입했으며 2020년부터 시행되는 선박용 연료유 황함량 규제에 부합하기 위해 고유황 중질유에서 황을 제거해 저유황 중질유로 생산하기 위한 고도화 설비를 갖추게 된다. 완공 시점을 내년 1월로 3개월 가량 앞당겨 내년 3월부터는 일 4만 배럴에 이르는 저유황유 생산에 돌입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 내년 1월부터 본격 시행되는 국제해사기구 2020은 역사상 가장 강력한 해운규제로 작용한다. 해상에서 배출하는 황산화물(SOx) 배출량 저감을 위해 선박이 사용하는 연료유의 황 홤량이 기존 3.5% 미만에서 0.5% 미만으로 대폭 강화된다. 이에 따라 선박유 시장은 기존 벙커씨(B-C)유 등 고유황 중질유 수요가 축소되고 저유황 중질유 중심으로 재편될 전망이다.

SK에너지 조경목 사장은 “탈황설비를 기반으로 환경규제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동시에 동북아 지역 내 해상 연료유 사업 강자로 도약할 것”이라며 “친환경 그린 이노베이션 전략을 기반으로 한 사업 모델을 지속 개발해 DBL 성과를 창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