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주도에 LNG보급이 시작되면서 LPG업계의 경쟁력 제고 방안 등을 연구하는 용역이 진행될 예정이다.(사진은 제주도의 한 벌크판매소 내에 주차된 LPG벌크로리 및 용기운반차량으로 기사의 특정 내용과 무관)

[가스신문=김재형 기자] 제주도에 LNG공급이 임박하면서 상대적으로 피해를 입게 되는 LPG사업자들은 생존권 보장을 위한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이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LNG-LPG에너지 형평성 제고를 위한 LPG경쟁력 강화 방안 연구용역이 조만간 실시될 전망이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제주도에 천연가스 도입 및 공급확대로 기존 LPG업계의 피해가 불가피해지면서 가스에너지의 형평성을 제고하는 방안이 시급해지고 있다. 제주도는 가스산업발전협의회를 구성·운영하면서 이 같은 안을 합의한 바 있다. 이에 제주도는 1억원의 비용을 투입해 LNG와 LPG의 형평성 제고를 꾀하고 LPG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연구용역을 내년 2월부터 8월까지 실시할 방침이다.

LNG공급 확대로 LPG업계의 사업영역 축소가 불가피한 실정에서 농어촌과 산간 지역 등 LNG공급이 어려운 지역은 상대적으로 비싼 LPG를 사용할 수밖에 없어 지역 간 에너지불균형이 심화될 것으로 우려된다. 이에 따라 LPG와 LNG간 적정한 역할분담 정책이 요구되는 시점이다. 더욱이 LPG업계의 피해액에 대한 정확한 액수산정, 폐업지원금, 세제혜택, 영업보상 의무화 등 관련법 개정이 필요함에 따라 논리적인 연구결과가 필요해 졌다.

이번 연구용역을 시작으로 제주지역의 LPG사업자들에게 현실적으로 지원해 줄 수 있는 방안이 도출되고 예산도 마련될 경우 이들의 불만이 다소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관련 제주도청 미래전략국 저탄소정책과의 한 관계자는 “LNG와 LPG 형평성 제고 연구용역을 위한 예산이 심의 중이다. LNG공급에 따라 LPG사업자들이 피해를 입는다고 하지만 구체적인 자료가 없어 이 같은 실태를 명확히 파악하고 지원책 등을 강구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