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남영태 기자] 국회신재생에너지포럼 공동대표 더불어민주당 이원욱 의원(경기 화성시 을)은 “수소경제는 깨끗한 지구를 후손에게 선물하기 위한 핵심 에너지”라고 강조한다. 지난해 10월 서울에서 개최된 IPHE 국제 수소경제 포럼에서도 “인류 재앙이라고 생각되는 온실가스로 인한 기후변화는 수소경제로 막을 수 있다”며 수소경제 필요성을 강조하기도 했다. 특히 지난 2018년 4월 ‘수소경제법안’을 국회에서 첫 대표발의하면서 대내외적으로 수소경제에 대한 관심을 이끌어 낸 대표 의원으로 꼽히고 있다.

▲ 본회의 상정된 수소경제법을 어떤 의미로 받아들이는지?

- 2018년 4월 10일 대표발의한 ‘수소경제법안’과 동료 의원들이 발의한 수소경제 관련 법안들은 지난해 11월 제11차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수소경제 육성 및 수소안전관리에 관한 법률’로 통합돼 법사위 심의를 거쳐 현재 본회의에 상정된 상태다.

19대 국회에 이어 20대 국회 주요 의정활동에 ‘수소경제법 제정’이 자리 잡을 만큼, 많은 열정을 갖고 매진했다.

국내 수소·연료전지 및 관련 산업은 이 법을 통해 향후 경쟁력을 갖춰 올바르게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법안을 만들어가는 과정에서 수소 관련 각계 전문가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했다. 그 어떤 부분도 허투루 다루지 않고, 세심하게 살폈다.

현 시점인 2019년 12월을 기준으로 법안은 아직 국회를 통과하지 않았다. 본회의 안건으로 상정됐지만, 국회의 여러 사정으로 빛을 보고 있지 못하다. 수소경제법안이 제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 신재생에너지 시리즈 완결판으로 ‘수소에너지 백과사전’을 출판하게 된 이유는?

- 최근 스웨덴 청소년 환경운동가 그레타 툰베리가 각국 지도자에게 지구온도 상승폭을 1.5℃ 이하로 제한하기 위해선 탄소배출을 위한 의지를 더 강하게 하고, 이행계획을 세워야 한다고 날 선 꾸지람을 던졌다. “도대체 어떻게 그럴 수 있습니까?”라는 툰베리 말 속에는 기후변화에 대한 걱정과 우려가 담겨 있다.

원외 시절 기후변화 문제에 많은 관심을 갖고 전문적으로 공부했다. 기후변화 강사 과정을 밟았다. 국회의원이 되면서 기후변화에 대한 중요한 대응책으로 신재생에너지를 제안했고, 관련 정책과 기술에 대해 청소년들에게 알려주고 싶어, 총 3편의 책을 출간했다. 대한민국 청소년들이 기후변화를 스스로 판단하고 자신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또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꿈을 키울 수 있도록 작은 역할이라도 하고 싶었다.

완결편으로 수소에너지 백과사전을 출판한 것도 이 같은 이유에서다. 수소에너지에 대한 올바른 정보와 지식을 전달하고, 수소가 기후변화에 어떻게 대응할 수 있고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도 알리고 싶었다.

나아가 현재 수소에너지하면 수소전기차만 떠올리는 것이 대부분의 인식인데, 가정·건물·발전용 연료전지설비, 선박과 기차, 건설기계, 드론 등 여러 산업군에 접목될 수 있다. 수소에너지의 가능성을 청소년들에게 알려주고 싶어 출판했다.

 

▲ 국내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난해 호주에 수소 방문단을 꾸려, 방문한 것으로 알고 있다. 호주는 수소경제를 어떻게 준비하고 있으며, 한국과의 협력방안은?

- 우리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보면, 수소수입 계획이 2030년으로 설정되어 있다. 수소 소비량을 약 35.6만톤으로 예상, 이 가운데 19%를 해외에서 수입한다는 계획이다. 국내에서 그린수소 생산으로 공급을 충당하기에는 태양광·풍력 등 재생에너지 보급량이 적어 해외수입이 병행될 수밖에 없다. 그 때 수입처가 되는 나라, 그곳에서의 생산·수입방식, 수입단가 등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 매우 많다.

이를 고려한 글로벌 수소 공급망을 구축해야 한다. 수소를 수입하고 수소기술을 공급하는 협력방안 마련이 필요하다.

지난 달 산업부,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과 함께 ‘한·호 수소협력 세미나’를 개최했다. 일본은 일찍이 호주의 잠재력을 인지해, 호주와 함께 ‘H그리드’를 구축해 협력 중이다.

호주 연방정부는 수소와 관련된 세 가지 보고서를 발표하며 국가전략으로서 수소에너지를 채택하고 있다. 남호주를 비롯한 호주의 주정부들도 각기 로드맵을 발표하는 등 발 빠른 행보를 보이고 있다.

전 세계 주요국은 앞 다퉈 수소에너지 시대를 대비해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우리정부도 세계 수소시장 선점을 위해 해외 각국과 기술교류 및 다각적인 협력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구체적인 협력방안은 정부 중심으로 진행될 것이지만, 한국의 강점인 기술력을 토대로 해 수출을 확대하고, 그린수소생산·공급선 확보를 위한 국가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구축해야 한다. 서로 윈-윈(Win-Win)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협력관계의 지속성을 꾀하는 것이 중요하다.

 

▲ 국내 수소충전소 운영사업자들은 여전히 초기 적자구조를 토로하고 있다. 이를 해소시킬 수 있는 대안을 조언해 주신다면?

- 현재 초기단계인 수소충전소 운영은 녹록치 않다. 해마다 차량대수는 증가하고 있다고 하지만 충전소가 없으니 대수가 크게 늘지 않는 상황이다. 사업자들의 운영적자 걱정은 당연한 일이다.

국회에 건설된 수소충전소를 보면서 만감이 교차한다. 세계 첫 국회에 수소충전소가 건설됐다는 자부심이 있지만 국공유지이니 가능했을 것이다. 국공유지에 수소충전소를 구축할 경우 임대료를 감면하는 법을 발의했다. 수소충전소가 많이 늘 수 있도록 하자는 취지였다.

현재 운영보조금 없이 수소충전소를 운영하기에는 충전사업자들이 떠안아야 할 부담감이 크다. 사업성이 없다. 대한민국 경제와 지구환경 개선 등 미래를 보고 투자하기에는 운영적자 구조 등 곳곳에 위험요소가 숨어있기 때문으로 생각된다.

사업자 보호와 이 사업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서는 실효 있는 지원방식을 마련해야 한다. 기존 단독·복합충전소 형태와 더불어 융합충전소 방식의 확대를 위한 제도정비가 요구되며, 더불어 각 지자체들은 여건에 따라 충전소 운영에 따른 인센티브 부여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 최근 수소경제에 대한 주민 수용성이 화제다. 어떻게 풀어 나아가야 한다고 보는가?

- 여전히 많은 국민들은 ‘수소’하면 ‘수소폭탄’을 떠올리며 기피한다. ‘수소에너지 백과사전’에도 우리가 이용하는 수소와 수소폭탄이 다르다는 내용도 담았다.

수소·연료전지 관련해서 산업계, 정부, 연구자들은 국민에게 수소에너지의 안전성, 수소경제로의 에너지전환 필요성을 알려야 한다. 국민적 수용성을 높여야 한다. 국민 안전의식 강화가 수소경제 이행에 가장 중요한 관건이기 때문이다. 수소전기차·충전소, 드론, 연료전지발전 등 활용범주를 활용해, 친근감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할 것이다.

우리가 현재 이용하는 모든 에너지는 위험성이 존재하지만 대한민국 국민 대다수가 가스와 전기 등 에너지를 이용하고 있다. LPG차량이 도심을 주행하지만 걱정하지 않는다. 초창기 가졌던 우려가 깨끗이 씻겼다. 국민들에게 안전성만을 홍보한 것이 아닌,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과 미연에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방안 등을 알린 결과라고 생각한다. 또 안전을 지키기 위한 기술도 크게 발전하고 있다.

 

▲ 올해 수소·연료전지산업 성장을 위해 역점을 두고 추진하시고자 하는 현안은?

- 우선 수소경제법 제정에 따라 많은 부분이 달라질 것이나, ‘수소경제 기술력 강화’에 주안점을 두고 의정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다.

수소경제는 기후변화 대응의 핵심 열쇠다. 기후변화 대응에서 가장 현실적인 대안은 탄소배출을 적게 하는 에너지를 사용하는 일이다. 그린수소 방식으로 수소를 생산·공급하는 Power-to-Gas(P2G) 기술 방식이 보편화되어야 한다.

또한 연료전지발전에 있어 가정용 연료전지의 보급 확대도 중요하다. 현재 발전용 연료전지는 현재 약 370㎿ 규모로 설치되어 있고, 가정·건물용은 약 7㎿로 보급되어 있다. 점차 에너지방식이 분산화 되는 것을 감안할 때 가정용 연료전지, 소규모 발전용 연료전지 등 기술, 보급 등에 집중이 필요하다.

정부 정책에 발맞춰 국내 기업들은 P2G 및 연료전지설비에 기술력 향상 등으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다. 정부를 비롯해 국회에서도 올해 이 같은 수소경제 이행을 위한 기술력 제고를 위한 지원방안 모색에 힘을 보태겠다.

 

▲ 끝으로 가스신문 독자들에게 한 말씀 해주신다면?

- 지난 총선 캐츠프레이즈로 ‘공정한 대한민국’을 선택했다. 에너지문제 역시 공정이라는 가치를 통한 새로운 관점으로 바라봐야한다. 산업혁명을 지나면서 우리는 그 결실로 경제발전, 편한 세상을 만났으나 기후변화라는 거대한 장벽을 피할 수 없게 됐다. 어찌 보면 자업자득인 셈이다.

최근 140년간 전 세계 평균온도 변화를 보면, 1980년 이후 가파른 상승을 보이고 있다. 100년 전보다 약 1℃가 상승했고 해수면이 올라 기후난민도 생기고 있는 상황이다. 우리가 만든 이 상황으로 우리 후세는 큰 고통을 겪을 수밖에 없다.

후세대에 더 나은 지구를 물려주기 위해선 현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가 결단을 내려야 한다. 신기후체제에 올바르게 대응하기 위해 가스신문 애독자 여러분께서도 많은 관심을 갖고, 함께 동참해 주시길 바란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