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의 요구 명확히 파악하고 또 다른 기회 제공해야
합리적인 업체 선정 중요, 비용절감으로 경쟁력 강화

▲ 박근범 대표(주)파이어독스

LPG판매시장의 변화
최근 몇 년간 LPG업계에는 IT 기술의 바람, 아니 돌풍이 불고 있다. 즉 기존의 LPG장치에 IT 기술을 접목시키는 시도가 다양한 분야에서 이뤄지고 있다. 소형저장탱크의 보급으로 발신기(원격 LPG 잔량 검침, 발신형 절체기, 계량기 원격검침) 설치와 벌크로리 충전관리 시스템 등은 많은 LPG사업자들에게 없어서는 안 되는 대표적인 필수 서비스로 자리 잡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누군가 ‘IT 기술이 LPG 시장에 어떤 영향을 주고 있는가?’라는 질문을 던진다면 한 마디로 IT 기술을 만난 LPG 산업은 더 이상 전통적인 산업군이 아닌 현대적 디지털 산업군으로 완전히 바꿨다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다. 업무 특성상 전국 LPG사업자들과 만남이 일상이지만 이 분야에서 사업을 하지 않는 제3자의 관점에서 LPG시장의 변화가 뚜렷하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LPG사업자와 소비자 사이에서는 중량에서 체적 중심으로 거래 유형이 바뀌고 있으며 소규모 LPG판매점 통합이 전국적으로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또한 LPG업계의 목소리를 대변할 수 있는 단체나 조합과 같은 다양한 채널을 통해 공동구매, 과도한 경쟁 견제, 법률 서비스 지원 등의 활동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도시가스 보급과 정부의 마을단위배관망 사업 등의 경쟁 환경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효율적인 관리와 인력 운용이 절실하다는 LPG사업자들의 의식 변화로부터 시작됐다. 이와 함께 세계 최고 수준의 IT 기술은 혁신적인 시장 변화의 원동력이 된 것이다.
체적 중심의 거래는 LPG판매 사업자가 소비자에게 안정적으로 LPG를 공급할 수 있는 발판이 되었고 불합리적인 거래 구조를 개선하기 위한 원격검침 시스템 도입을 가속화 시키고 있다. 수천개의 소형저장탱크와 용기의 LPG재고, 검침, 배송 및 안전관리 전체를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을 통해 수십년 간 해소되지 않던 LPG사업자들의 고민이 한 순간에 해결됐다.
단편적인 예를 들면 발신기가 부착된 소형저장탱크는 스마트폰이나 PC를 통해 언제, 어디서든 잔량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이 역시 수천개의 소형저장탱크를 운영하고 있는 충전소나 통합사에게는 각 각의 소형저장탱크 잔량을 확인하는 일이 결코 쉽지 않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충전 주기를 계산하여 잔량이 일정 수준 이하인 탱크를 검색하고, 거래처 목록을 자동 생성하여 당일 작업지시서를 만들어주는 시스템이 개발됐다. 이 시스템을 통해 소형저장탱크 수량에 구애받지 않고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됐다. 이처럼 IT 기술은 LPG업계의 다양한 분야로 접목되면서 단시간 내에 관리의 효율성을 극대화 시켰으며, LPG판매 사업자는 경쟁력 강화의 필수 조건인 비용절감을 위해 이러한 시스템을 도입,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어떤 서비스를 이용할 것인가?
LPG시장에 접목되는 IT 기술은 분야별로 재고, 검침, 배송, 안전, 검사, 경영관리로 구분할 수 있으며 각각의 대표 서비스는 [표1]과 같다.

LPG판매사업자의 입장에서 IT 기반의 다양하고 새로운 서비스의 등장은 곧 효율적인 관리와 비용절감의 기회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다면 LPG 업계와 IT 업계 상호간의 지속적인 문제 공유는 업계의 요구 파악을, 그리고 요구 파악을 통해 또 다른 기회의 제공을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가스잔량을 0에서 100% 측정할 수 있는 디지털 레벨게이지는
벌크사업자에게 또 다른 편리함을 제공하고 있다.

서비스 선택의 기준
서비스 선택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하여 선택해야 한다. 현재 어떤 서비스가 필요한지를 검토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가 어떤 종류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지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즉 지금 당장 필요한 부분에 국한하지 않고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를 선택한다면 향후 추가적인 서비스가 필요한 경우 시스템 구축을 단일화해 쉽게 운영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음으로 검토해야 할 부분은 서비스의 가격이다. 저렴한 가격과 우수한 품질 사이에서의 고민은 누구나 겪는 공통적인 갈등이다. 가격과 품질적인 측면에서 발신기 서비스 제공 업체의 특징은 분명한 것 같다. 사용자 편의 프로그램, 지속적인 업그레이드, 고객 만족 A/S 시스템을 갖춘 서비스 사업자(발신기 업체)들을 선별하는 게 필요하다. 고객의 눈높이가 높아져 즉흥적인 가격경쟁으로는 더 이상 발신기 시장에서는 살아남기 힘들어지고 있다.
대부분의 발신기 업체들의 계약 조건에는 4~5년 의무 사용 기간(발신기 무상 공급 조건)이 있기 때문에 벌크회사에 맞는 서비스와 가격을 신중하게 선택할 필요가 있다. 실제 서비스 품질로 경쟁하는 서비스 제공자와 가격으로 경쟁하는 서비스 제공자는 시장에서 명확히 구분할 수 있으며, 한 분야만 치중해서는 고객만족에 다가설 수없다.
2G폰에서 스마트폰으로 넘어가는 시기가 있었다. 그 당시에는 비용 대비 효율을 고려해 볼 때 “스마트폰을 꼭 사용해야 하는가?”라는 질문을 던진 사람도 많았을 것이고, 변화를 망설이는 사람도 많았다. 그러나 지금 우리 주변에 2G폰을 사용하고 있는 사람이 몇 명이나 있을까? LPG시장 역시 IT 기술을 바탕으로 한 시스템 도입은 효율적인 관리와 비용 절감 측면에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다. 망설이는 동안 내 손에만 2G폰이 쥐어 있는 일은 없어야 할 것이다.

▲ 발신형 절체기와 계량기 원격검침 서비스를 동시에 운영하고 있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