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주병국 기자] 정부가 2월부터 추진할 도시가스 분야의 스마트 계량기(일명 가스AMI) 보급실증사업에 11개 광역자치단체에 신청서를 제출해 높은 관심을 보였다.

정부는 전기와 지역난방 외 도시가스에 대해서도 미래지향적인 스마트 계량기 보급확대 사업을 추진코자 지난해 11월 관련사업의 첫 단추인 시범보급 실증사업 추진계획을 밝힌 바 있다.

이와 함께 산업통상자원부는 2020년까지 총 3만대의 스마트 가스계량기를 제주도(1만5천대)와 광역지자체단체 4곳에 각각 시범보급 등 실증사업을 추진키로 했다.

이에 후속 절차로 지난해 11월 11일부터 12월 중순까지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 광역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사업참여 신청서를 받은 결과 서울시, 경기도, 인천시 비롯해 대전시, 충북도, 충청남도, 강원도 대구시, 경상북도, 광주시, 전라도 등 11개 광역자지단체가 참여 의사를 밝히는 등 3.6대1 높은 경쟁률을 보였다.

이 기간 11개 광역자치단체의 스마트 가스계량기 설치 희망세대는 총 5만4419가구(난검침 52,070, 1인가구 2,349)이며, 이중 난검침 세대가 5만2070세대, 단독세대는 2349가구로 각각 집계됐다.

이번 시범보급 실증사업은 향후 차세대 계량선진화를 추진하기 위한 첫 단추인 만큼 산업통상자원부는 난검침 세대를 비롯해 희망세대(신청대상세대)의 참여 확대를 위해 가스 AMI기기 및 설치비까지 지원키로 했고, 투입될 예산은 22억5000만원이다.

이렇다보니 광역자치단체에서도 도시가스 사용자에 대한 편익증대와 서비스개선 등을 기대할 수 있고, 차세대 스마트계량시스템을 먼저 도입할 수 있다는 기대가 커 다른 시범사업에 비해 높은 관심도을 보였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1개 광역자치단체가 신청서를 제출한 만큼 공정한 심사를 위해 별도의 평가위원회를 구성하여 시범사업 참여 4개 지자체를 선정을 이달말 안으로 확정한다는 계획이다. 심사를 맡을 평가위원회는 전문가 및 교수, 정책담당자, 한국도시가스협회,국가기술표준원, KTC 등으로 구성된다.

평가위원회에서는 이번 심사과정에서 핵심 평가기준으로 △신청지역별 가스AMI신청 수요가수 △지자체별 참여도와 사업추진 의지(제도개선) △지자체 별도 추가지원(자체 예산)여부 등을 중점적으로 살펴본다는 방침이다.

또 실증보급사업 이후 스마트 가스계량기 보급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시 지자체에서 보급확대에 필요한 제도개선 의지와 방향 등도 평가대상 선정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산업통상자원부는 2년간 진행될 가스AMi 보급실증사업을 통해 △계량오차 개선 △스마트 원격검침시스템의 안정성 확보 △소비자 호응도 및 만족도 △가스요금 과금서비스 △가스사용 안전성 검증 등을 면밀히 분석한다는 계획이다. 또 이 기간동안 스마트 가스계량기 보급확대에 필요한 다양한 제도개선도 함께 추진한다.

아울러 실증 보급사업이 성공적으로 완료되는 2022년부터 산업부는 도시가스 분야에도 스마트 계량기 보급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다만 과거 보급대상을 전국 도시가스 사용자 세대에서 난검침 세대, 1인 및 독거노인 세대, 설치 희망세대 등을 우선적으로 보급하고, 향후 도시가스 전체사용세대로 점진적으로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2월부터 시범적으로 보급될 가스 스마트 계량기(가스AMI)는 원격검침이 가능한데다, 가스누출시 알람기능은 물론이고 가스공급사(도시가스사)측에 실시간으로 정보 전달이 가능해 사고 예방에도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산업부 가스산업과 관계자는 “실증 보급사업에 예상보다 많은 광역자치단체가 신청서을 했고, 최종 4개 지자체 선정을 함에 있어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정부가 추진하려는 스마트 가스계량기 선진화 사업은 사생활보호가 중시되는 시대적 변화요구에 따라 소비자의 편익 증대와 함께 과거 수준에 머물러 있는 가스미터 기술을 한단계 끌어 올려 관련산업의 경쟁력을 갖추도록 하는게 최종 목적이다”고 말했다.

또 그는 “제주도는 이미 지난해말부터 실증보급사업이 추진되고 있고, 이달 말 4개 광역지자체가 선정되면 2월부터 본격적으로 스마트 계량기 보급 및 설치 작업이 단계적으로 이뤄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