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주병국 기자] 도시가스 검침원이 집집마다 방문하지 않고도 가스검침이 가능한 시대가 머지 않아 국내에서도 가능할 듯하다.

정부가 올 2월부터 스마트 가스계량기 실증 보급사업을 시작한다. 비록 제주도와 4개 광역자치단체를 대상으로 3만 세대에 가스AMI를 시범적으로 보급한다는 소규모 사업이라는 점이 아쉽지만, 보급확대를 위한 첫 단추가 꿰어졌다.

스마트 가스계량기(가스AMI)는 무선검침, 정밀계량, 가스누출 실시간 감지 기능을 갖춘 기존 막식계량기에 비해 고성능기기이다.

정부는 2년간 실증 보급사업을 추진키로 했는데, 사실 기기 설치에 소요될 시간은 6개월이면 충분함에도 실증 기간을 2년으로 뒀다. 이는 개발한 원격검침기기의 정확성을 확인하고, 통신사의 통신망 안정성, 그리고 통신사와 도시가스사 간 연계된 관리시스템까지 꼼꼼히 살펴, 보완이 필요한 점은 이 기간 개선하겠다는 목적이 큰 듯 하다.

유독 정부가 가스AMI사업에 ‘조심 또 조심’하는 신중한 태도를 보이는 것은 분명 과거의 전철을 밟지 않겠다는 의지가 담겼다.

사실 정부는 지난 2004년 판매량 및 검침오차를 줄이고, 안전관리를 보다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서울시를 비롯해 5대 광역시에 5만대의 원격검침시스템을 보급하는 시범사업을 추진한 바 있다. 당시 도시가스업계도 정부 계획에 따라 3년 이상 관련사업에 적극 동참했다. 수요처(세대) 곳곳에서 설치된 원격검침기의 오작동은 물론이고, 통신망의 에러 등으로 정상적인 작동이 불가했고, 소비자들의 불만은 컸다. 결국 5년만에 관련사업은 중단됐다. 도시가스 분야의 가스AMI사업은 분명 한 차례 실패한 정책이었다.

과거의 실패를 거울삼아 정부는 올해부터 시작하는 가스AMI 실증 보급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할 수 있도록 철저한 준비는 물론이고 가스사용자의 편익까지 도모할 수 있도록 살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