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1주년 기념 세미나에 참석한 주요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15일,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1주년 기념 세미나

[가스신문=남영태 기자] 오는 17일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발표 1주년을 맞아 정부를 비롯한 정부정책을 함께 진행한 유관기관 등은 지난 1년을 되돌아보며, 2020년 수소충전인프라·국제표준·안전·R&D 등 정부의 이행계획을 차질 없이 추진해 나아가기로 했다.

국회신재생에너지포럼과 국회수소경제포럼, 산업통상자원부가 공동 주최하고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 주관으로 15일 국회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1주년 기념 세미나’가 개최됐다. 이날 행사에서는 지난해 정부가 발표한△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수소경제 표준화 전략 로드맵 △수소경제 기술개발 로드맵 △수소경제 육성 및 수소안전 관리법 △수소안전종합대책 등 지난해 정부가 발표한 사항들에 대한 현황 정보가 공유됐다.

이날 세미나에는 이원욱·노웅래 의원, 산업부 신에너지과 최연우 과장,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 문재도 회장을 비롯한 공공·유관기관, 산업계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이원욱 의원은 개회사로 “수소경제는 정부의 혁신성장 한 축이자 우리의 미래를 만드는 중요한 먹거리이며, 기후변화와 지구온난화, 미세먼지 등 지구위기와 미래세대의 소멸을 낳을 수 있는 중대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면서 “우리나라는 수소경제로 나아가기 위해 넘어야 할 산이 많지만, 선도할 수 있다는 자부심과 기술적 능력과 강한 정신력을 겸비하고 있기 때문에, 전세계의 수소경제를 한국이 중심이 돼 이끌어 나갈 것으로 믿어 의심치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노웅래 의원도 “지난 9일 수소경제법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면서 정부의 수소경제 정책이 큰 힘을 받을 것”이라면서 “후발주자인 만큼 수소충전인프라와 국제표준 대응 등에 대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 할 중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문재도 회장도 환영사를 통해 “이제 수소경제법이 국회를 통과하면서 하위법령(시행령, 시행규칙)을 수립해야 하는 상황에서, 추진단에서도 업계의 의견을 적극 수렴해 정부를 지원하겠다”면서 “올해 수소경제가 제대로 이행될 수 있도록 추진단 역할을 강화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세미나 주제발표에 앞서 이날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1년간 국내 수소경제 정책에 크게 기여한 이종영 중앙대 교수, 김재경 에너지경제연구원 박사, 양희승 한국가스공사 부장, 김성균 현대자동차 책임연구원, 이예빈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 선임연구원, 권성욱 수소에너지네트워크 실장에게 산업통상자원부장관 표창을 수여했다.

▲ H2KOREA 이승훈 본부장은 주제발표를 통해 올해 수소전기차와 수소충전소, 연료전지의 보급량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올해 수소차·충전소·연료전지 보급 확산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추진경과’를 주제로 발표에 나선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 이승훈 본부장은 “2019년 수소전기차 보급이 당초 목표가 5476대였으나, 실제 보급은 5089대로 통계가 잡혀있으며 수출은 1572대로, 연간 보급 실적은 명실상부 세계 최대 규모”라고 강조했다.

李 본부장은 수소전기차는 현재 한국의 현대자동차, 일본의 도요타와 혼다를 비롯해 중국의 자동차 제조사 41개사가 수소전기차를 개발하고 있고, 현재 56종의 수소차를 개발해 자체적으로 보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보급대수가 약 4000대를 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어, 이 같은 상황을 모두 반영했을 때 지난해 우리나라의 수소전기차 보급 대수는 의미 있는 보급량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수소충전소 역시 지난해 연말 기준 총 114개소의 수소충전소 건설 예산이 확보된 상태로 현재 운영 중인 34개소에 이어 건설예정 충전소가 약 50개소로 집계됐으며, 정부는 남은 예산에 대해서도 올해 착공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울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연료전지발전 역시 지난해 12월 말 기준 총 464㎿규모가 건설됐으며, 현재 132㎿규모로 건설이 진행되고 있어, 우리나라가 연료전지발전설비 구축 세계 1위의 위상을 이어갈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특히 李 본부장은 올해 지난 9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함에 따라 정부에서 수소경제법의 하위법령인 시행령과 시행규칙 수립과 수소경제위원회 설치 등 후속조치가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이와 함께 올해 많은 지자체에서 수소전기차·충전소 보급에 많은 관심을 갖고 추진하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의 융합클러스터 단지, 수소시범도시와 같은 유관 사업과 연계해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며 “다만, 현재 충전인프라가 부족하기 때문에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 마련이 올해 가장 큰 현안일 것이며, 이를 포함한 국민수용성 해소, 국제협력 등 3가지를 올해 추진해야 할 핵심 과제라고 판단한다”고 강조했다.

▲ 우석대 이홍기 교수는 올해 국제표준에 산업계가 참여할 수 있도록 정부의 지원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국제표준, 산업계 참여 가능토록 지원 필요

이어 우석대학교 이홍기 교수는 ‘수소경제 표준화 전략 로드맵’을 주제로 한 발표에 나섰다.

李 교수는 “국제표준은 기업입장에서는 소비자들에게 안전에 대한 확신을 심어주는 장치이며, 정부 차원에서는 정책의 신뢰성을 확보하는 수단”이라고 강조하며, 국제표준의 중요성은 곧 시장 연계성이기에 모든 이해관계자가 참여할 수 있다고 밝혔다.

李 교수는 정부는 지난해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표준기술력 강화와 국제표준 선제적 대응 및 국내기술 표준화, 국제표준 및 국내 인증 인프라 구축 등을 위해, 수소경제표준포럼을 발족시켰다고 설명했다. 이에 표준포럼은 총 9대 과제가 포함된 수소경제표준 로드맵을 수립해 모빌리티분야와 에너지분야, 수소공급분야, 안전분야 등에 대한 추진과제를 도출했다고 덧붙였다.

李 교수는 “지난해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과 수소경제 표준화 전략 로드맵을 발표 후 4월 한국에서 제안한 국제표준이 첫 제정되는 성과를 보였다. 하지만 그간 연구기관에서 국제표준 제정을 주도해 갔으나, 올해는 보다 산업계에서 적극적으로 동참할 수 있도록 정부차원에서 국제표준 기업 지원 방안 등의 마련이 필요한 상황”이다고 강조했다.

또한 현재 전세계적으로 총 51종의 표준이 제정됐거나 제정 단계에 있는 상황에서, 우리나라는 지난해 1종을 국제표준으로 제정했으며 2종을 국제표준에 제안 하기 위한 준비 과정에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수소분야에 대한 국제표준 대응은 미흡한 실정이며, 국제표준에 대응하기 위한 전문인력도 부족하다고 밝혔다.

李 교수는 “전세계는 수소경제를 추진하고 있는 만큼 후발주자인 우리나라는 국제표준에 대해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며 “표준 및 표준특허를 통한 자국 시장보호가 필요한 상황으로 국제표준 선점을 위한 네트워크 활성화를 위한 국제협력 강화가 필요하다. 산업계가 참여할 수 있는 시스템구조 구축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 KIST 한종희 박사는 수소 전주기에 대한 핵심기술 확보를 위해 3대 중점 추진전략을 기반으로 이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수소 기술개발, 3대 중점 추진전략으로 준비

KIST 한종희 박사는 ‘수소 기술개발 로드맵’을 주제로 한 발표를 통해 “3대 중점 추진전략을 수립해 이를 기반으로 수소 전주기의 분야별 목표 달성을 목적으로 핵심기술 개발을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 박사에 따르면 수소 기술개발 로드맵은 ‘세계 최고수준 기술력 확보로 수소경제 선도국으로 도약’이라는 비전을 바탕으로 △저가 수소 대량생산 기술 상용화 및 그린수소 생산 기술개발 △다양한 저장·운송 핵심기술 확보 및 전략적 운송 인프라 구축 △연료전지시스템 기반 수송수단 저변 확대 △발전용 연료전지시스템 고효율·저가화 기술 확보 및 가정·건물용 연료전지 설치비 절감 △수소 안전·제도 완비 및 표준선점, 보급기반 확대 등 총 5개 목표를 설정했다.

한 박사는 “이를 달성하기 위해 국내 기술 경쟁력, 기술 가능성 및 적용 시기, 경제성 및 환경성 향상 가능성 등을 고려해 핵심기술 분야를 도출해, 수소 전주기 분야별 핵심기술 개발을 추진한다”면서 “이 외에도 2030년까지 수소산업 핵심 소재 및 부품의 기술자립도를 제고시키고, 미래시장 개척 및 글로벌 시장 선도를 위한 기술개발 추진 등 총 3대 중점 추진전략을 기반으로 기술개발 로드맵은 이행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한 박사는 기술로드맵의 이행력 강화를 위해 범부처 수소 R&D 협의체를 기반으로 주기적으로 현행화하고 기술개발 사업 추진 및 성과로 연계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 중앙대 이종영 교수는 수소경제법 제정이 국회를 통과한 상황에서 하위법령인 시행령, 시행규칙에 육성과 안전에 대한 상세한 내용이 모두 담겨야 한다고 강조했다.

수소경제법 제정, 시행령·시행규칙 중요

중앙대학교 이종영 교수는 ‘수소경제 육성 및 수소안전 관리법(안)의 체계와 내용’이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수소경제법이 국회를 통과함에 따라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정책 연속성 담보와 산업계에 안정적인 정책방향 제시가 가능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교수는 수소경제법을 통해 정부가 수소경제사회 형성에 필요한 기본계획 수립과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달성에 필요한 사업을 추진함으로써 수소경제사회 형성을 촉진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수소경제법 제정으로 정부의 육성·지원정책, 산업계의 투자, 연구계의 기술개발이 활성화돼 수소산업 생태계가 활기를 띌 것으로 기대하며, 이는 국가 핵심 산업분야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기반과 경제성장 원동력으로써의 수소경제가 기능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특히 이종영 교수는 현재 제정안이 통과된 시점에서 육성과 안전에 대한 법적 내용을 구체화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큰 틀에서 제정법이 방향성을 설정하고, 시행방안 등이 올해 수립된 시행령과 시행규칙에 상세하게 담겨야 한다. 법적 기반 구축의 성공은 시행령·시행규칙의 내용에 달려있다”고 밝혔다.

▲ 서원석 부장은 정부의 수소 안전관리 종합대책 이행을 위해 과제별 세부 추진계획 등을 수립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수소 안전관리, 과제별 세부 추진계획 수립

이날 세미나 마지막 주제발표로 한국가스안전공사 서원석 부장은 ‘수소 안전 종합대책’이라는 주제발표에 나섰다.

서원석 부장은 정부와 가스안전공사는 지난해 5월부터 5개월 간 수소 충전시설에 대한 특별점검 및 보안조치를 완료했고, 6월부터는 수소안전관리 민관 TFT를 구성·운영하고 있으며, 지난해 12월 정부가 수소 안전관리 종합대책을 수립·발표했다고 설명했다.

서 부장은 △저압수소 시설에 대한 안전관리 확대 및 안전기준 정립 필요 △수소충전소 안전확보를 위한 부품인증, 충전소 안전관리 체계 개선 필요 △수소 전문가, 안전기술 등 안전관리 역량 미흡 △수소에 대한 낮은 국민의식 및 수용성 등을 현재 수소 안전관리의 문제로 꼽았다.

서 부장에 따르면 정부와 유관기관은 이 같은 사항들을 해결하기 위해 수소 안전관리 종합대책을 수립하면서 3대 전략과 4대 추진과제를 도출했다. 해당 과제를 살펴보면 글로벌 수준의 안전시스템 구축, 3대 핵심시설 중점 관리, 지속가능한 안전생태계 조성, 소통·협력을 통한 안전문화 확산이다.

서 부장에 따르면 안전관리 종합대책을 이행하기 위해 과제별 세부 추진계획 수립과 수소안전센터의 추진현황을 분기별로 점검하고 평가한다. 또 즉시 가능과제 우선으로 추진하고 법령 개정과 안전기준 마련 등 동시 추진으로 최대한 식속한 대응으로 수소산업 발전을 지원한다는 입장이다.

그는 “올해부터 이 같은 4대 과제들을 이행함으로써 향후 국민의 수소 안전성에 대한 신뢰 회복과 기업 측면에서는 안전관리 역량 및 자율적 안전문화 정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정부차원에서도 수소경제를 선도하는 안전관리 기반 구축이 가능해질 것으로 판단한다”고 밝혔다.

▲ 산업통상자원부 최연우 과장(가운데)과 산업통상자원부 표창 수상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종영 중앙대 교수, 김재경 에너지경제연구원 박사, 양희승 한국가스공사 부장, 최연우 산업부 과장, 김성균 현대자동차 책임연구원, 권성욱 수소에너지네트워크 실장, 이예빈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 선임연구원)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