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이경인 기자] (사)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이하 안실련)이 4월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각 당의 출마후보자에게 가스를 비롯해 화재와 전기안전 등 6개 분야 안전공약을 건의, 법제화 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안실련에 따르면, 헌법 제34조 6항 ‘국가는 재해를 예방하고 그 위험으로부터 국민을 보호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를 근거로 총선에 출마하는 각 당 후보들이 안전분야에 적극 동참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근본적인 예방적 안전관리를 위한 가스와 재난, 화재, 전기, 시설, 산업안전 등 6개 분야의 안전공약을 마련했다.

분야별 안전공약을 살펴보면, 가스안전은 고령화와 저소득층의 가스안전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사업 확대를 강조했다.

우선, 올해 종료되는 금속배관 교체와 관련해 서민연료인 LPG의 안전사용과 사고예방을 위해 정부가 배관교체 사업비의 일부 또는 전액을 지원하는 방안 마련을 서둘러야 하며, 가스안전기술 R&D 투자 확대를 통해 선진국형 안전관리체계 구축을 강조했다.

이밖에도 화재안전분야에서는 건물 화재시 안전한 대피공간 확보를 위해 피난계단 기준을 전면 개선하고 소방조직 예방기능을 대폭 확대해 대형화재 발생을 사전에 차단하는 방안을 건의했다.

한편, 이번 안전공약은 안실련 부설 안전정책연구소에서 마련됐으며 연구소에서는 안전관련 법과 제도 등의 개선, 정책연구를 목적으로 가스안전, 산업안전, 전기, 화재 등 13개 분야 80여명의 전문가들이 참여하고 있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