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유재준 기자] 산업부가 코로나19 관련 에너지분야 국가핵심기반 운영 실태점검에 나서는 등 적극적인 대응에 나서고 있다.

지난 24일부터 3월 6일까지 2주간 진행되는 이번 운영 실태점검은 산업부 소관 국가핵심기반 48개소 중 11개소로 전력, 가스, 석유분야 시설 중 시설규모 및 용량이 큰 기관 위주로 선정하며 산업부 운영실태점검에서 제외되는 기관(시설)에 대해서는 자체점검 후 보고를 요청할 계획이다.

이번 운영실태 점검 목적은 국가핵심기반으로 지정된 에너지 분야의 기능연속성 확보를 위해 코로나19에 따른 시설별 대응현황 및 비상시 운영체계 점검이며 재난안전법 제3조(에너지, 정보통신, 보건의료 등 국가경제, 국민의 안전건강 및 정부의 핵심기능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시설, 정보기술시스템 및 자산)에 따른 조치이다.

또한 산업부는 코로나19 대응과 관련해 소관 40개 공공기관 부기관장이 참석하는 ‘산업부 소관 공공기관 긴급대책 회의’를 개최했다.

산업부는 25일 한전 남서울본부 영상회의실에서 산업부 차관 주재로 소관 40개 공공기관 부기관장들과 코로나19 관련 상황 및 대응지침을 공유하고 기관별 신종 코로나19 대응현황 및 계획, 기관별 지역경제 활성화 지원방안, 2020년 투자 및 집행계획, 공공기관 일자리 창출계획 등을 논의했다.

또한 방역활동, 사전조치, 홍보활동 등 그 간의 대응동향을 점검하고 정부지침 준수와 정부차원의 조치(국가핵심기반 운영실태 점검 등)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와 지원을 당부했다.

기관들은 현재 코로나19의 확산 심각성을 고려해 정부지침에 따른 코로나19 지역사회 확산방지에 중점을 두고 기관별로 아동 및 사회복지 시설 등 취약계층에 대한 소독방역을 지원하고 감염예방물품을 전달하는 활동을 적극 펼치고 코로나19 피해기업 저리자금 대출지원, 지역경제 피해 최소화를 위한 기관차원의 전방위적인 노력을 강화키로 했다.

한국가스공사의 경우 지역경제 관련 예산(소모품, 복리후생비, 기부금 등)을 조기집행하고 한국전력공사는 동반성장 펀드를 통한 코로나19 피해기업 저리자금 대출지원을 시행키로 했다.

또한 코로나19 상황이 진정국면 진입 시 즉시 실행한 지역경제 활성화방안을 사전에 마련하여 적기 실행을 준비키로 했다.

이와 함께 공공기관들은 송배전 설비 확충 등 공공기관이 올해 투자키로 한 20조원을 차질없이 집행하고 경제활력 제고를 위해 11조3천억 이상을 최대한 상반기에 집행하고 공공기관 채용 및 정규직 전환 등도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최우선으로 하여 필요시 세부일정은 유연하게 조정하되 계획된 채용은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 차원에서 차질없이 추진키로 했다.

정승일 차관은 “코로나19를 극복하기 위해 범국가적 역량결집이 필요한 만큼 공공기관도 정부의 대응방향에 발맞춰 코로나19의 지역사회 확산방지와 지역경제 피해 최소화를 위한 노력을 경주하는 등 공공기관으로서의 책임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