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PG충전소에서도 셀프충전이 가능할지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사진은 LPG자동차 충전소에서 충전원이 차량에 가스를 충전하고 있다)

[가스신문=김재형 기자] 지난해 3월 LPG자동차의 일반인 구매가 허용되면서 차량도 조금씩 늘고 있다. 이에 주유소처럼 LPG충전소에서도 운전자들이 셀프충전을 하도록 법이 바꿔야 한다는 주장도 커지고 있다. 이와 관련된 연구용역이 지난 2월 마무리된 시점에 과연 정부가 제도개선에 나설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다만 산업부는 LPG셀프충전이 미국과 유럽 등을 제외하고 처음 도입하려는 제도이다 보니 국내 수소차 셀프충전 도입 여부를 비롯해 추가 연구용역 등을 염두하고 있어 단기간 내에 진행되지는 않을 가능성도 엿보인다.

휘발유와 경유를 취급하는 주유소는 운전자들의 셀프주유가 일반화돼 있으나 LPG는 관련 법령에 따라 가스안전공사가 주관하는 충전원 교육을 받아야 충전할 수 있다. 이에 LPG자동차충전사업자들의 셀프충전소 운영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LPG자동차충전소는 지난 10년 간 차량이 줄어 사업적인 이점을 잃은 데다 최저임금 인상 등으로 경영난이 커지면서 셀프충전 도입을 원하고 있다.

더욱이 한국가스안전공사는 자체연구 과제로 지난해 4월부터 ‘LPG자동차 셀프충전 도입 타당성 연구’를 시작해 10월 마무리할 계획이었다. 해당 연구용역은 넉 달이 지난 2월말 종료 됐다. 연구용역에서는 유럽, 미국, 일본 등 해외 사례조사와 LPG충전소 안전성검토 결과에 따른 허용 타당성 검토, LPG자동차 셀프충전 도입 시 안전 확보방안 등을 파악했다. 연구용역을 바탕으로 LPG충전소에서도 셀프충전의 길이 열릴지가 관건인데 이에 대해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안전과는 LPG셀프충전이 안전에 미치는 영향 등을 면밀히 파악하고자 신중한 입장이다.

산업부 에너지안전과의 담당 사무관은 “지난해 한 국회의원이 수소충전소의 안전확보 조치가 마련된 경우에 한해 수소충전소 셀프충전이 가능토록 하는 ‘고압가스 안전관리법’을 대표발의했다"며 "이 같은 기조에 힘입어 LPG자동차 셀프충전도 논의하고 있는데 아직 수소차 셀프충전 법안도 논의 중으로 향후 추이를 지켜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한 필요 시 LPG자동차 셀프충전 도입 타당성에 대한 연구를 추가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결국 현재 분위기는 LPG셀프충전의 신호탄이 된 수소충전소 셀프충전 법안이 아직 계류 중이고 국내에 처음 도입되는 제도이다 보니 정부는 보다 신중한 검토를 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반면 LPG충전사업자들은 충전소 인력관리를 효율화하기 위해 주유소처럼 하루 속히 셀프충전이 가능하도록 법안이 개정되길 원하고 있다.

LPG충전업계 관계자는 “셀프충전의 안전문제는 휘발유 주유와 마찬가지로 LPG충전 시 교육이 필요한 정도로 과정이 어렵지 않고 초보자가 충전을 하더라도 위험성이 없도록 기술도 확보돼 있는 실정이다. 충전소 입장에서는 운영비용을 절감할 수 있어 가격인하효과도 기대되는데 연료비 지출이 큰 택시도 경영개선 효과를 누릴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