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형 기자
김재형 기자

[가스신문=김재형 기자] 코로나19 사태가 생각보다 장기화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가스산업에도 직접적인 타격을 주고 있다. 대구지역의 경우 소비처의 LPG사용량 감소는 차치하더라고 제때 가스검침도 못하는 상황이라고 한다. 무엇보다 LPG판매사업자들은 가스를 공급할 때 수요자 시설에 대해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사고예방에 필요한 사항을 지도해야 한다. 그러나 코로나는 사람 간 접촉으로 감염되기 때문에 대인 접촉을 기피하는 방향으로 분위기가 흐르고 있다. 이에 LPG공급자들은 허가관청에 안전점검 의무를 유예할 수 있도록 요청하고 있어 전향적인 검토가 필요하다.

하지만 해빙기에 안전관리를 소홀히 할 수도 없는 노릇이다. 코로나를 막고자 가스사고 예방을 뒷전으로 할 수 없기 때문이다. 만약 코로나 종식을 위해 공급자 의무 기준 적용이 다소 느슨해지더라도 사업자들은 현장에서 취할 수 있는 모든 안전조치는 강구해야 한다.

전국의 모든 LPG종사자들이 힘들지만 유독 피해가 큰 대구지역의 LPG사업자들이 하루 속히 정상화될 수 있도록 모두가 관심을 가져야 한다. 요식업소의 90%가 문을 닫고 유동인구가 줄어 수송용부탄 소비량도 급감하고 있다. 대구지역이 국가재난지역으로 선포될 경우 LPG충전·판매업소도 포함시켜 소득세 및 법인세 인하 등의 조치가 필요하다고 하소연하는 실정이다.

LPG수입사는 물론 사업자 단체 주축으로 코로나 극복을 위해 힘을 모아야 한다. 가뜩이나 불경기이기에 LPG가격 안정화는 물론 적은 성금이라도 보태는데 주저하지 않았으면 한다. 더욱이 코로나 환자와 연관되는 사례들이 나오면서 E1과 가스안전공사 서울본부 3층은 몇일 간 폐쇄되고 자가격리되는 사례도 발생하고 있다. 당분간 대내외의 회의를 최소화하고 불필요한 접촉을 하지 않은 채 슬기롭게 지금의 위기를 극복하길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