휘발유와 경유를 취급하는 주유소는 운전자들의 셀프주유가 일반화돼 있다. 그러나 현재 LPG충전소는 법령에 따라 가스안전공사의 충전원 교육을 이수한 사람만이 충전을 할 수 있다. 이미 미국과 유럽 등에서는 LPG셀프충전을 하고 있고, 국내 수소충전소에 대한 셀프충전 도입도 입법이 진행되고 있는 만큼, 이제 LPG자동차의 셀프충전 허용을 적극 검토해야할 것이다.

물론 정부 입장에서는 제도개선으로 인해 안전관리에 문제가 생길 경우를 생각하여 책임소재를 우려하는 분위기는 십분 이해가 된다. 하지만 그러한 우려는 서구시스템을 능가하는 우리나라의 가스안전시스템과 안전장치 등이 충분히 보완할 수 있다고 한다.

예전에 LPG자동차를 구입하면 운전자들은 의무적으로 안전교육을 받았다. 이 안전교육이 폐지될 당시에도 똑같은 우려가 있었다. 하지만 지금까지 특별히 문제된 것은 없었고, LPG운전자들의 불편을 해소해 주는 순기능이 더 컸다고 평가된다.

지금 충전소는 최저임금 인상과 충전원의 잦은 이직으로 경영부담이 가중되면서 셀프충전 도입을 원하고 있다. 또한 작년 3월부터 LPG자동차의 일반인 구매가 전면 허용되면서 LPG차량의 대폭적인 수요증가에 대비해야할 상황으로 이제 셀프충전은 시대적 당위성까지 띠고 있다.

현재 초보자가 셀프충전을 하더라도 위험성이 없도록 기술이 확보돼 있는 만큼, 과감한 규제개혁으로 충전업계, 택시업계, 소비자 모두에게 이익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다만 셀프충전 도입 초기에는 경과규정을 두고, 충전소의 안전관리자들이 운전자에 대한 안전수칙을 교육한 후에 충전토록 하면 될 것이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