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박귀철 기자] 한국가스안전공사가 올해 추진하는 취약계층 가스 타이머콕 보급사업은 코로나19 사태로 평가위원회 개최가 어렵게 되자 프레젠테이션(PT·시청각설명회) 심사 대신 서류심사로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가스안전공사는 지난해까지 타이머콕 보급사업을 위해 각 지역 공무원 등의 평가위원들과 타이머콕 제조사들이 참가한 가운데 평가위원회를 열고 제조사들의 PT 이후 최종 사업자를 선정해왔다. 하지만 올해는 코로나 사태로 다수가 모이는 회의가 어렵게 되자 평가위원회가 제조사들이 제출한 서류와 샘플 제품만으로 사업자를 선정한다는 것이다.

이처럼 서류심사를 먼저 시작하는 한국가스안전공사 충청지역본부는 서류를 제출한 11개 제조사들에게 서류심사로 변경되었다고 통보했다.

충북본부의 한 관계자는 “PT를 통해 제조사들의 제품과 계획 등을 직접 들으면 좋은데 코로나 사태로 인한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부득이하게 서면(서류)심사로 대신한다”며 당연직 심의위원 3분의 2가 참석해야 평가위원회가 열리게 된다“고 밝혔다.

이처럼 코로나 사태로 다른 지역본부에서도 PT대신 서류심사가 계속될 것으로 타이머콕 제조사들은 전망하고 있다. 현재 올해 타이머콕 보급사업을 안내한 곳은 충북본부 외 충남지역본부, 대구경북지역본부가 있다.

한편 충북본부의 서류심사 안내에 대해 제조사들의 의견도 다양하다.

제조업체의 한 관계자는 ”사업에 참여하는 다수 업체의 PT를 각 지역본부 한 장소에서 개최하는 것이 제일 좋은데 서류심사만 진행한다는 것은 밀실이 될 수 있다“며 공정성이 떨어지지 않을까 걱정스럽다고 밝혔다.

또 다른 관계자는 ”PT가 없어지면 사업에 선정되기 위해 전국 230여개의 지자체 평가위원들을 방문, 영업에 나서는 또 다른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며 ”코로나 사태가 다소 주춤해지면 마스크 착용과 충분한 거리 두기를 통한 좌석배치로 PT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 제조사 관계자도 ”서류만 보고 어떻게 판단할 수 있겠느냐“며 코로나로 인해 선정 방법의 변경이 불가피하다면 부작용이 없도록 준비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반면 일부 업체들은 사회 분위기상 거리두기에 협조할 수 밖에 없는 것 같다거나 후발 업체들에게 불이익이 없도록 참가하는 업체들 모두에게 사업의 기회가 주어졌으면 좋겠다는 반응을 보였다.

결국 가스안전공사 다른 지역본부에서도 충북본부의 사례를 따를 것인지 아니면 코로나 사태를 지켜보면서 상반기 안에 PT로 진행할지 업계의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가스안전공사는 올해 12만개 이상의 가스 타이머콕 보급사업을 계획하고 있다. 보급사업에 참가하는 타이머콕 업체들도 올해는 13개사 이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