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유재준 기자] 제21대 국회의원선거가 25일 현재기준 약 3주 앞으로 다가왔다.

이번 선거는 2017년 5월 시작된 문재인 정부에서 처음 열리는 총선이어서 현 정권에 대한 국민들의 중간평가가 이뤄진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

이번 선거결과가 여당에 유리하게 나올 경우 현 정부가 더욱 동력을 얻을 수 있으나 반대의 경우에는 남은 기간 동안 레임덕 현상이 가속화될 수도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총선을 앞두고 대부분의 정당들은 각종 공약을 쏟아내고 있다.

물론 에너지부문의 공약도 한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그런데 내용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기대치에 한참 못미치는다는 생각이 앞선다.

더불어민주당의 경우 원론적인 수준의 기후위기와 미세먼지 해결, 미래차와 저탄소 산업의 육성을 손꼽았다. 북방경제협력 중 상징적인 의미를 지닌 PNG인프라구축과 동북아 수퍼그리드 추진이 포함된 것이 그나마 눈에 띄는 부분이다.

미래통합당은 미세먼지 감축과 원전 부활정책을 들고 나왔다. 특히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지속적으로 비판하던 연장선상에서 원전 가동률 80% 유지를 위해 에너지관련법을 개정하겠다는 의사도 피력했다.

다수의 환경분야 NGO가 포진한 정의당은 공세적인 환경정책을 주장하는 당의 색채에 걸맞게 이번에도 진보적인 공약들을 선보였다. 에너지부문의 공약만으로만 보면 가장 다양하고 구체적인 이슈들을 제안한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2030년까지 석탄발전소는 조기 가동중지하고 경유차는 완전히 퇴출시키겠다는 대목과 탈핵을 조기 달성하기 위한 국민투표를 실시하겠다는 부분도 임팩트가 느껴진다.

다만 이 같은 각 당들의 에너지부문 공약이 총선공약만큼 실효성과 지속성을 가지고 추진될 것이냐 하는 의구심은 여전하다. 한 번 내뱉은 공약들이 당선 이후 4년 내내 지켜지는지 지켜봐야 하는 이유이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