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주병국 기자] 수도권 지자체들이 이달부터 2020년도 도시가스 소매공급비용 산정을 위한 본격적인 작업에 착수했다.

특히 올해는 7개 도시가스사의 전년도 가스판매 실적 감소에 1분기 판매실적까지 급감하면서 소매공급비용 인상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여 지자체별 조정여부가 관심이다.

다만 지자체마다 관련기준 개정에 따라 새로운 용역기관을 선정하는 전자입찰을 진행해야 하기에 시점은 다소 유동적일 것으로 보인다.

수도권 지자체 중 가장 먼저 서울시가 5개 공급사의 소매공급비용과 고객센터 지급수수료 산정을 위한 개별 용역을 각각 추진한다. 우선 고객센터 지급수수료 산정을 위한 용역건은 지닌달 25일 일신회계법인을 용역기관으로 선정, 관련 작업에 착수했고, 추가로 ‘고객센터 업무표준화용역’도 함께 진행한다. 공급사 소매공급비용 산정건은 지난해 ‘도시가스 환경변화를 고려한 소매공급비용 개선방안’이라는 연구용역을 맡았던 에너지경제연구원이 연장해서 맡았다.

경기도의 경우 지난달 31일 ‘2020년 도시가스 소비자요금 산정 용역’을 위해 전자입찰 재공고에 나섰다. 한 차례 유찰된만큼 용역기관 선정에 다소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인천시도 조만간 용역기관 선정을 위한 전자입찰을 통해 늦어도 15일에는 ‘2020년 도시가스 소매공급비용 산정’ 작업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서울시, 경기도, 인천시 모두 이번 연구용역은 착수일로 90일 내 완료한다는 계획인 만큼 최종 용역결과는 6월 말쯤 도출될 것으로 보인다.

올해는 3개 지자체 모두가 ▲2019년도 공급사 판매실적(5.8%) 감소 ▲실정(1분기) 및 추정물량 악화 ▲고객센터 수수료 및 인건비 ▲사회적배려자 요금경감분 등 인상요인이 뚜렷해 소매공급비용이 오를 가능성이 높다.

경기도의 경우 이같은 인상요인 외에도 지난해 도시가스요금에 반영하지 못했던 미인상분(1.16원/㎥)이 있어 3개 지자체중 가장 큰 폭의 조정이 예상된다.

서울시는 그나마 2018년도 판매량 증가에 따른 인하분(0.6원/㎥)이 올해 소급적용 되는 만큼 경기도보다는 한결 여우가 있다. 다만 서울지역 5개 공급사의 판매량 감소(6% 이상) 크고, 물량정산에 따른 인상분이 적지 않을 것으로 보여 인상이 유력하다.

또 인친시도 권역 내 2개 공급사의 2019년도 판매량 감소에 따른 정산분과 올해 실적물량(1~2월)의 두 자리 감소 등으로 인상요인이 다분하다. 다만 인천시도 지난해 판매량 정산에 따른 미인하분(1.6원/㎥)이 있는 만큼 서울시와 경기도에 비해서는 소매공급비용 조정폭이 유연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올해 소매공급비용 조정 중 또 다른 변수는 수도권 지자체들이 고객센터 종사자의 처우개선을 위해 매년 반영하고 있는 생활임금 적용여부이다.

서울시는 지난해 생활임금(시급)을 1만148원(10.17%▵), 경기도와 인천시는 1만원, 9600원을 각각 고객센터 검침·점검원의 급여에 적용했고, 올초 서울시 1만500원(3.5%▵), 경기도 1만364원(3.6%▵), 인천시 1만원(4.2%▵)의 생활임금을 고시했다.

그 외 올해 주요 관심사는 무엇보다 서울시의 준개별요금제 도입이다.

서울시는 10년 이상 유지해 왔던 현행 총 평균방식의 도시가스 소매공급비용 산정기준을 개선코자 1년간 외부 용역을 그쳐 가장 합리적인 요금체계를 갖추도록 준개별요금제 도입을 검토 중이다. 도입시 경기도와 인천시도 현행 요금체계를 개선할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시·경기도 관계자는 “올해는 수의계약 3년 경과로 새로운 용역기관을 선정하는 절차를 그쳐야 하나 최대한 일정을 맞춰 6월말 안으로 용역을 마무리할 계획이다”며 “다만 올해는 공급사들의 물량이 너무 많이 빠져 조정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이나, 최대한 요금 안정화에 노력할 것이고, 설사 인상되더라도 연간 사용량 요금의 1500원 수준에 그쳐 물가인상에 미칠 영향은 미미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