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끼) 토 死(죽을) 사 (개) 구 烹(삶을) 
 

토사구팽
의미  토끼를 사냥하고 나면 그 사냥개는 잡혀서 삶아진다는 뜻.
목적을 달성하고 나면 그 목적에 이용된 도구나 사람은 쓸모없게 되어 배척되거나 제거된다는 의미.


유래  토사구팽의 사례는 사기(史記) 등 중국역사에서 숱하게 많다.
월(越)나라 왕 구천(勾踐)의 신하였던 범려(范蠡)와 문종(文種)은 오(吳)나라를 멸망시키고 월나라가 패권을 잡는데 큰 공을 세운다. 둘은 각각 고위직에 오르게 되는데, 범려는 왕(구천)을 믿을 수 없는 사람이라고 여겨 월나라를 탈출한다. 도피한 범려는 문종에게 ‘새 사냥이 끝나면 좋은 활도 감추어지고, 교활한 토끼를 다 잡고 나면 사냥개를 삶아 먹는다’라는 편지를 보내 문종을 탈출시키려 했지만 문종은 주저하다가 구천에게 반역의 의심을 받고 결국 자결하게 된다.
한(漢)나라의 명장 한신(韓信)도 한고조 유방(劉邦)이 제국을 세우는데 견마지로(犬馬之勞)를 아끼지 않았으나 막상 유방이 황제가 된 후 자신을 비롯한 개국공신들을 차례로 숙청하는 상황을 보고 토사구팽의 세태를 한탄하면서 죽었다는 일화는 특히 유명하다.
비슷한 고사성어로서 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다는‘감탄고토(甘呑苦吐)가 있다.


응용  사회와 기업에서 ‘필요할 때는 잘 써놓고 이용가치가 없을 때는 매정하게 버리는 경우’가 더러 있는데, 정치판은 오죽하랴. 이제 총선이 끝났으니 또 토사구팽 당했다고 분개해하는 사람들이 여기저기서 나올 듯하다.

양영근 발행인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