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박귀철 기자] (사)한국가스산업제조사협회가 출범하는데 일등공신 역할을 한 현 김청균 회장은 가스산업 및 안전에 대한 공동포럼 개최, 타 기관과 협의 등 협회의 발전을 위해 앞장서고 있다. 그는 국내 가스산업분야의 다양한 제조업체들이 협회에 가입해 머리를 맞대고 함께 노력한다면 가스관련 제조업체들의 발전과 가스안전도 기대할 수 있다고 한다. 지난 4년간 협회를 이끌면서 느낀 소감과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들어봤다.
▲ 김청균 회장은
홍익대학교 교수로 임용된 후, 1992년 ‘LNG 저장탱크용 멤브레인 원천기술’ 개발과 함께 시작한 가스관련 연구개발과 교육, 국가기관과 공공기관의 위원으로 참여하였다. 2012년과 2013년 (사)한국가스학회 수석부회장을 거쳐 2014년부터 2015년까지 2년간 회장을 역임했다. 현재는 홍익대 교수로 재직 중이며 한국가스산업제조사협회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 2015년 12월 협회 창립총회와 2016년 8월 산업통상자원부 법인설립 허가를 거쳐 출범한 지 올해로 5년째 접어들었다. 소감은?

- 긴 산고 끝에 탄생한 국내 최초의 제조업종 비영리 공익단체로 하향 곡선의 가스업계와 함께 불황의 터널을 걷고 있습니다. 우수제품 없이 가스의 원활한 공급만으로 안전을 확보할 수 없고, 신기술 없이 열효율 향상과 미세먼지를 감축할 수도 없습니다. 따라서 협회의 정관에서 언급한 ‘세계 최고의 가스제품을 안정적으로 공급하여 국민의 안전과 청정가스 공급정책’을 뒷받침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 협회가 추구하는 주요 사업내용은?

- 산업부에 가스관련 제조업 육성과 제품의 안전을 전담하는 담당자 선임 프로젝트를 타 기관과 공동으로 추진하고자 합니다. 또한, 인력에 의존한 안전관리보다 내구성 있는 고품질의 안전성 높은 가스제품, 융·복합 ICT기술에 기반한 선진국형의 안전관리 체계에 적합한 법제도의 개선, 자동화 안전제품을 소비자가 직접 구입하여 설치하는데 걸림돌이 되는 규제개혁, 선진국형 내구연한제 안전관리체계를 도입하는 것입니다.

▲ 현 협회의 범위가 너무 넓다는 지적이 있다. 어떻게 생각하나?

- 가스산업은 단위부품, 유니트, 시스템을 하나로 연결하는 하드웨어적 체인입니다. 따라서 제조분야 모두가 참여하여 토탈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협회가 유용합니다. 칸막이 협회로는 글로벌 융·복합시대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국내외 협회를 볼 때 업종별로 비영리 공익단체 한 개를 인가하여 공익사업을 함께 추진하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당 협회는 제조사 모두에게 100% 열려있고, 정관에 명시된 전문분과위원회를 신설하여 분야의 특성에 맞도록 운영하면 됩니다.

▲ 가스용품은 검사품 또는 KS인증품이지만 교체 주기도 없이 실내에서 너무 오랫동안 사용함으로써 안전을 위협한다는 지적이 있다. 일부 품목의 내구연한 필요성에 대한 생각은?

- 가스용품의 내구성은 밀봉재의 탄성복원력 저하, 고무의 경화현상, 스크래치 마모, 작동횟수 등에 의해 결정됩니다. 따라서 모든 가스용품은 품질 내구 보증기간이 지나면 일부 또는 전부를 교체하는 것이 안전확보의 기본입니다. 특히 밸브처럼 작동하면서 밀봉하는 제품군이나 연결부품은 가스누출 가능성이 높아 보증기간이 지나면 폐기하는 내구연한제 도입이 바람직합니다. 이것은 가스사고로 인한 사회적 비용보다 내구연한제 시행으로 인한 교체비용이 더 경제적이기 때문입니다.

▲ 지난 1월 동해시 펜션에서 발생한 가스폭발사고로 7명이 사망했다. 안전제품의 중요성이 강조되는데 어떻게 생각하는가?

- 당시 사고로 많은 가족이 사망한 것은 참으로 안타깝습니다. 막음처리 비용을 줄이려는 인재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사후약방문 대책으로 늘 제시되는 규제강화와 행정처분도 소비자는 비용절감이라는 유혹을 뿌리치기에 부족합니다. 막음조치와 같은 단순작업은 일반인도 가스누출을 차단하면서 간단하게 체결할 수 있는 셀프록 차단밸브를 개발하면 해결됩니다.

그러나 신제품을 개발해도 현 제도에서는 일반인이 막음조치 하면 불법에 휘말리기 때문에 판매하지 못합니다. 하지만 가스안전을 위한 다양한 제품을 개발하여, 2중 3중으로 설치되도록 제조사들이 노력해야 합니다.

▲ 정부에서는 지금 수소전기차 보급 등 수소산업에 대한 지원이 이어지고 있다. 수소산업에 대한 전망은?

- 전기차 대신 수소차에 드라이브를 건 정책은 미세먼지를 줄이고, 고용창출을 더 높이자는 것입니다. 다만, 가스업계에서는 수소차로 넘어가기 전 10여 년간은 LPG와 CNG, LNG 차량을 보급하여 오염원 발생량과 비용도 줄이자는 것입니다. 너무 수소차에만 지원이 집중되는 것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도 있지만, 가스업계가 글로벌 성장 동력원을 선점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청정연료 브랜드를 지키면서 수소 관련 충전소와 관련 제품개발에 선제적으로 참여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LPG차와 CNG차, LNG차 및 충전소도 친환경을 위한 목적은 같다. 이들 분야에도 어느 정도의 지원이 있으면 관련 제조분야도 더 발전할 수 있다고 보는데?

- 수소는 발열량이 낮아 연비가 나쁘고, 70MPa 이상 압축하여 주행거리를 확보하기 때문에 위험합니다. 아직은 고가의 충전소 장비와 충전과정에서 문제점 해결, 핵심제품 기술개발이 더 필요합니다. 따라서 수소차량과 충전 인프라가 구축될 때까지 LPG, CNG 충전소의 설비를 국산제품으로 교체할 때 지원금을 제공하는 브리지 가스정책을 한시적으로 도입할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이것은 LPG나 CNG 자동차 판매를 늘려 미세먼지를 실효적으로 감축하는 지름길입니다.

▲ 수소산업의 활성화에 따른 가스업계에 조언하고 싶은 말은?

- 지구온난화와 미세먼지를 차단하려는 정부의 수소정책을 공부할 필요가 있습니다. 5∼10년 후의 가스에너지 성장 동력원은 수소차용 수소(H2)를 비롯하여 취사, 산업용으로 확산될 것에 대비해야 합니다. 그동안 가스와 설비를 함께 수입하여 가스를 공급한 결과의 부작용은 가스사용량이 증가해도 제조산업 부가가치와 일자리 창출 효과가 낮았다는 점입니다.

▲ 코로나19 사태로 가스업계도 큰 위기를 맞고 있다. 코로나를 계기로 가스업계가 변해야 할 부분이 있다면 무엇?

- 코로나19에서 보여준 안전수준은 가스안전을 목숨처럼 외치던 가스업계를 놀라게 했습니다. 자가격리, 사회적 거리두기, 마스크 쓰기 운동에 참여한 국민의 안전은 자발적 참여에서 나온 것이지 규제의 힘이 아니었습니다. 그중에서 진단키트 제품에 대한 식품의약품안전처의 빠른 지원정책은 우리나라 위상을 드높이는데 큰 기여를 했습니다. 따라서 가스분야에서도 규제의 완화와 강화를 반복하지 말고, 설비에 의한 자율안전관리와 네거티브 규제(법률이나 정책에서 금지한 행위가 아니면 모두 허용하는 방식)로 전환해야 국민의 안전이 확보될 것입니다. 이제는 규제보다 선제적 R&D 지원정책, 자율기반 제조산업 선진화 5개년 계획을 추진하여 코로나 사태에 따른 제조산업 붕괴를 막을 수 있습니다.

▲ 협회 활성화 계획 및 향후 계획은?

- 협회 활성화의 기본은 많은 제조사들이 협회에 적극적으로 가입하고 참여하는 것입니다. 협회는 국내외 동향을 지속적으로 수집하고 분석하는 정책개발과 비전 제시, 타 협회 또는 조합과 의견교환 및 상생협력 방안 개발, 회원사의 의견을 집약할 수 있는 모임을 자주 개최하는 것입니다. 협회의 문은 항상 열려 있으므로 많은 참여를 바라며 저 또한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정부와 국회, 지자체에서 추진하는 가스산업 및 안전관리 분야의 정책개발에 참여해 협회의 역할 확대에 기여하겠습니다.

또한, 전문가의 재능기부와 가스업체·기관의 후원으로 노후 가스용품 교체, 제품사용 교육, 신기술 개발 등 생활안전 저변확대에 기여 하는 ‘가스생활안전봉사단’을 설립해 활동할 계획입니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