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남영태 기자] 정부와 산업계는 수소경제 정책을 추진함에 있어 관련 설비, 시설 등의 안전성과 함께 ‘국민 수용성 제고’에 집중하고 있다. 이는 현재 수소경제를 바라보는 국민들 입장에서는 수소전기차·충전소, 수소생산시설, 연료전지설비 등 모든 사항들이 생소한 상황에서, 해당 지역에 시설·설비를 구축하기 위해 가장 우선시 되는 것이 지역주민과의 소통이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이에 정부는 지난 1월 드디어 정부와 지자체, 유관기관, 민간전문가 등이 대거 참여한 수소경제홍보TF를 발족해, ‘수소경제 알림이’ 역할에 나섰고 최근 부산시와 협력해 ‘찾아가는 지역주민 설명회’를 개최키도 했다.

또한 연료전지산업계 역시 가정·건물·발전부문에 발전설비를 구축하기 위해 자체적 주민 설명회를 개최해 친환경성, 안전성 등을 설명하며 주민과 소통하고 있다.

이 같이 수소경제에 대한 모든 군에서 각기 역할분담으로 수소경제 홍보에 매진하고 있는 가운데, 국내 많은 에너지 전문가들은 “홍보만큼은 지속성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수소경제는 아직 인지도가 낮기 때문에 높이기 위해선 긴 호흡으로 정책과 함께 지속성을 갖춰 민·관이 협력해 나아가야지만 공든 탑이 무너지지 않는다는 이유에서다.

미국과 일본 등 수소경제 주요 선진국 역시 국가·지역차원에서 ‘수소의 날’ 제정 등으로 수소경제를 대내외에 알리고 있으며, 전시회, SNS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각자의 방법으로 수소경제를 지속적으로 알리고 있다.

이제 우리나라도 수소경제 신호탄을 올렸다. 국민들에게 수소경제를 알리는 것은 필연적인 만큼 긴 호흡으로 정책과 홍보 두 방안을 모두 끌고 나아가야할 중요한 시점이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