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일, 정부와 현대차, 물류회사 등은 수소트럭 상용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가스신문=최인영 기자] 정부와 현대차, 물류회사가 손잡고 수소 승용차에 이어 수소 상용차 확대로 글로벌 수소차 시장 선점에 나선다.

산업통상자원부, 환경부, 국토교통부는 지난 20일 현대자동차, CJ대한통운, 현대글로비스, 쿠팡 등 민간사업자와 함께 '수소 화물차 보급 시범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행사는 유통물류분야까지 수소트럭을 보급함으로써 내연기관차의 수소트럭 전환을 가속화하기 위해 개최됐다. 지난 14일 공공분야에서 쓰레기수거차의 수소트럭 전환을 선언한 데 이어 수소차 기술선도국으로서의 입지를 다지기 위해 마련됐다.

협약에 따라 오는 2021년부터 2022년까지 10톤급 수소 화물차 5대를 군포-옥천 구간 및 수도권 지역에 보급된다.

이를 위해 협약을 체결한 정부, 기업들은 올해 연말까지 관련 준비를 마무리한다는 방침이다.

먼저 환경부는 2021년 출시하는 대형 수소 화물차 5대를 물류사가 구매할 수 있도록 보조금을 지급한다. 산업부는 수소 화물차 성능개선을 위한 개발 및 실증을 지원한다. 또 국토부는 수소 화물차의 운영 부담을 줄일 수 있도록 연료보조금 지원 방안을 강구한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산업부는 그동안 수소상용차를 미래차 산업의 한 축으로 성장시키기 위해 기술 개발 및 실증을 진행해오고 오고 있다.

지난해 국내 버스 보급을 시작으로 오는 2025년까지 스위스에 수소화물차 1600대를 수출한다. 이를 위해 수소화물차 확산의 걸림돌인 내구성을 오는 2025년까지 현재의 5배 수준으로 개선한다.

아울러 안정적인 수소 공급을 위해 수소생산기지를 추가 구축한다. 지난해 구축한 3곳에 이어 올해 7곳을 추가한다.

뿐만 아니라 쓰레기수거차, 노면청소차 등 다양한 수소트럭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지자체와 대형 유통물류업체가 수소트럭을 구매하도록 의무화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환경부는 이번 시범사업을 계기로 화물차 무공해화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운행거리가 짧은 소형 화물차는 전기 화물차로 전환하고 광범위한 지역을 이동하는 중대형 화물차는 수소 화물차로 보급한다.

국토부는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청정 수소물류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제도 개선 및 지원 방안을 적극 추진한다. 현재 수소는 경유, CNG 등 다른 연료에 비해 연료비가 비싸 수소화물차 운영의 큰 부담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에 국토부는 관계부처와 협의해 연료보조금 지원 방안을 강구하고 수소 충전인프라 구축을 지원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이를 위해 물류기업, 수소화물차 제작사, 물류협회 등이 참여하는 ‘수소 물류 얼라이언스’를 구성하는 등 협업체계를 구축한다.

정부는 코로나 19로 택배와 같은 비대면 산업과 국민 건강의 중요성이 더욱 중요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에 따라 택배 등 화물차량을 미세먼지와 온실가스 배출이 없는 친환경차로 집중 전환할 계획이다.

▲ 현대차의 수소전기트럭 엑시언트.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