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을) 다 岐(갈림길) 기 (망할) 망 羊(양) 
 

다기망양
의미  갈림길이 많아 잃어버린 양을 찾지 못한다는 뜻. 두루 섭렵하기만 하고 끝내 성취하지 못함을 이르는 말. 또는 방침이 많아서 도리어 갈 바를 모름.


유래  ≪열자(列子)≫<설부(雪符)>에 나오는 말.
전국시대 사상가 양자(楊子)는 어느 날 이웃집이 하도 소란스러워서 물었다. 양자의 하인이 대답하기를 「달아난 양을 찾기 위하여 사람들이 달려 나가고 있기 때문입니다.」 얼마 후, 모두들 지쳐서 돌아왔다. 「그래 양은 찾았느냐?」 「갈림길이 하도 많아서 양을 못 찾고 그냥 되돌아오고 말았습니다.」 이 말을 듣자 양자는 우울한 얼굴로 그날 하루 종일 아무 말도 안 했다. 그래서 우울한 나날을 보내던 어느 날, 그 제자인 맹손양(孟孫陽)이 스승의 태도가 이해되지 않아, 선배인 심도자(心都子)에게 그 까닭을 물었다.
심도자가 대답하기를 「선생님은 ‘큰 길에는 갈림길이 많기 때문에 양을 잃어버리고, 학자는 다방면으로 배우기 때문에 본성을 잃는다. 그러므로 하나인 근본으로 되돌아가면 얻는 것도 잃는 것도 없다’고 생각하시고 그렇지 못한 현실을 안타까워하시는 것이라네.」


응용  주변을 둘러보면 박학다식(博學多識), 다재다능(多才多能)한 사람들이 많다. 그러나 그들이 다기망양의 처지에 있는 경우가 허다하다. 그 능력을 ‘선택과 집중’으로 한 곳을 향했다면… 안타까운 생각이 든다.

양영근 발행인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