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형 기자
김재형 기자

[가스신문=김재형 기자] 제주도 내 LPG충전·판매사업자들의 고심이 커지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외부 관광객이 급감하면서 LPG자동차충전소의 매출이 크게 줄고 있으며 요식업소 등에 가스를 공급하던 판매사업자들도 20~30% 가스판매량이 감소하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서 제주도 LPG사업자들은 코로나19보다 더 무서운 것은 편향된 에너지정책이라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제주시에 LNG도입이 본격화하면서 LPG사업자들의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LNG도입을 위해 진행한 연구용역을 보면 앞으로 10년 간 제주도 LNG보급률이 57%에 이른다니 LPG판매물량 절반 이상이 감소한다는 걸 뜻한다. 제주도 LPG벌크사업자들은 선진화된 시스템인 소형LPG저장탱크를 적극 설치했고 물류의 효율화를 위해 가스잔량발신기 등을 적극 도입한 실정에서 편향된 에너지 정책에 허탈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LPG자동차 충전시장은 더욱 암울하다. 제주도가 ‘카본프리아일랜드 계획’을 통해 올해에만 전기자동차 인센티브 및 인프라 구축에 2200여억 원을 지원한다. 특히 전기택시 및 전기렌터카 보급확대 방안도 지속 논의 중이다. 제주도 내 LPG자동차 충전소들의 주요 고객이 택시와 렌터카임을 고려하면 더 이상 설 자리가 없어질 수 있다. 청정한 제주도를 구축하기 위해 전기차 보급정책을 펼치고 있으나 이에 대해 LPG충전사업자들은 불신의 시선이 짙다. 발전소에서 LNG를 사용해 전기를 생산하는 건 비효율적이라는 지적이다. 친환경성을 위해 전기를 사용한다지만 LPG도 청정연료이기에 자동차에서 충전해 곧바로 사용하는 게 훨씬 낫다는 일리 있는 주장이다.

제주도 LPG사업자 주축으로 구성된 ‘LNG보급 저지를 위한 비상대책위원회’는 앞으로 공동의 의견을 취합해 적극 개진할 방침이다. LPG연료는 대표적인 서민연료라고 하지만 오히려 지자체의 에너지 정책은 LNG와 전기에 편중돼 향후 큰 부작용을 낳을 수 있다.

하루 속히 LPG산업에 대한 지원책도 강구돼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