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주도 GS칼텍스 무수천주유소에서 드론 배송 시연 행사 관계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가스신문=김재형 기자] GS칼텍스(대표 허세홍 사장)는 산업부, 제주도, GS리테일과 손잡고 주유소에서 드론으로 배송하는 서비스는 선보였다.

GS칼텍스는 8일 제주도 무수천주유소에서 허세홍 GS칼텍스 사장, 원희룡 제주도지사, 최남호 산업부 제조산업정책관, 조윤성 GS리테일 사장, 박종현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소장 등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드론 배송 시연 행사가 개최됐다.

GS칼텍스가 주유소를 드론 배송 거점으로 활용하면서 향후 편리하고 신속한 물류 서비스가 가능해질 전망이다. 고객이 GS25의 ‘나만의냉장고’ 앱을 통해 상품을 주문하면 주유소 인근의 GS25 편의점 상품을 주유소에서 드론에 적재해 목적지에 배달한다.

특히 기존 유통 인프라에 대한 접근이 어려운 도서지역에 생수, 도시락, 식재료 등 생활 물품과 안전상비의약품 등 구호 물품을 신속히 배송할 수 있다. 물류 사각지대에 거주하는 주민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했다.

허세홍 GS칼텍스 사장은 “주유소는 물류 차량의 진입이 용이하고 물건 적재 공간이 충분할 뿐만 아니라 전국에 분포되어 있어 물류 거점화에 적합하다”며 “드론 배송을 비롯해 향후 주유소를 활용한 다양한 물류 서비스 개발을 지속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드론 배송 시연 행사는 산업부가 드론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을 중심으로 구성한 ‘민관 공동 드론물류 컨소시엄’의 기술 지원과 국내 최초로 ‘드론 규제 샌드박스 특구’로 선정된 제주도의 인허가 등 행정 지원을 받아 개최된 것이다.

GS칼텍스는 물류회사와 협업해 주유소 거점 드론 배송 사업화를 위해 지속 노력할 계획이다. GS리테일 등 계열사 네트워크를 활용해 드론 배송 거점을 확대하는 등 계열사 간 시너지 확대 방안도 모색한다.

▲ 드론 배송 시연 행사에서 드론이 이륙하고 있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