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주병국 기자] 포스코에너지(대표 정기섭)는 15일 인천시청에서 정기섭 포스코에너지 대표, 박남춘 인천시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교량 투신 사고 등 자살위험환경 개선 및 국가 재생에너지사업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사업은 지난해 포스코에너지가 임직원을 대상으로 실시한 ‘업(業)에 기반한 기업시민 경영이념 실천 아이디어 공모전’의 우수 아이디어에서 시작됐다.

포스코에너지는 지난 2월 인천시에 경인 아라뱃길 교량 투신자살 예방을 위한 태양광 발전시설 융합형 안전 난간 설치를 제안했고, 인천시도 좋은 취지에 공감해 추진하게 됐다. 경인 아라뱃길 교량 투신사고는 올해 4월말 기준 총 158건이 발생해 안타깝게도 29명이 사망했다. 그중 11명(38%)이 시천교에서 사망해 자살위험환경 개선의 필요성이 대두됐다.

이에 포스코에너지는 이번 협약을 통해 경인 아라뱃길 시천교 기존 난간(H=1.2m)을 태양광 발전시설 융합형 안전 난간(H=2.5m, L=125m)으로 교체해 투신 자살사고를 예방하기로 했다. 또한 생산된 전력은 교량 전력시설에 환원해 자살예방과 에너지 재생산이 동시에 가능하도록 할 계획이다.

포스코에너지 정기섭 대표는 “포스코에너지가 잘 할 수 있는 비즈니스 역량과 결합해 자살예방이라는 사회 문제를 해결하고 생명존중문화 확산에 도움이 될 수 있어 기쁘다”며 “앞으로도 업(業)을 활용해 사회적 가치를 동시에 창출할 수 있는 기업시민 경영이념 활동을 발굴하고 적극 실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포스코에너지는 이번 협약과 함께 경인 아라뱃길 교량 자살위험환경 개선을 위해 인천시 및 관계기관과의 협력으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사업에 반영하고, 올해 말까지 태양광 발전설비 및 안전 난간 설치를 완료할 계획이다.

▲ 15일 인천시청에서 '태양광 발전시설 융합형 안전난간 설치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관계자들이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 왼쪽부터 정기섭 포스코에너지 대표, 박남춘 인천시장)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