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이경인 기자] 안전보건공단 산업안전보건연구원(원장 고재철, 이하 산업안전연구원)은 안전보건 연구보고서의 활용성을 확대하고, 산재예방에 대한 공감대 확산을 위해 ‘산재예방 연구브리프’(이하 연구브리프) 제1호를 발간, 누구나 관련자료를 찾아 볼 수 있도록 공개한다.

산업안전연구원에 따르면 연구브리프는 약 100페이지 분량의 연구보고서를 4페이지 이내로 핵심사항을 알기 쉽게 요약 정리한 발간물로, 지난해 수행한 연구보고서 75건 중 25건을 선정해 매주 1회 1개 주제별로 발간할 예정이다. 또한, 산업재해가 발생한 기업의 매출액과 영업이익 등 산업재해와 경영성과 간 상관관계에 대한 연구 내용을 요약·정리해 산재예방 투자의 중요성을 정량적으로 분석한 내용도 눈길을 끈다.

산업안전연구원은 연구브리프를 온라인으로 공개하고, 그달에 발간했던 연구브리프를 종합하여 매월 말 국회 및 산업안전보건 유관기관 등에 배포하며, 이해하기 쉽도록 카드뉴스 형태로도 제작하여 공단 및 연구원 소셜미디어를 통해 공개한다는 방침이다.

고재철 안전보건연구원 원장은 “산재예방 연구브리프를 통해 누구나 쉽게 연구보고서를 이해하고, 나아가 안전보건 관련 법제도 개선에 활용되길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일터의 안전과 노동자의 건강보호를 위한 연구에 매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에 발간하는 연구브리프 및 2019년 연구보고서는 안전보건연구원 누리집(http://kosha.or.kr/oshri)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