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차 규제자유특구 지역별 사업추진 내용

[가스신문=최인영 기자] 수소 등 신재생에너지 활용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강원과 충남을 그린뉴딜형 특구로 지정, 액화수소 전주기 생태계 구축과 수소사용 편의성 향상에 나선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지난 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규제자유특구위원회를 열고 이번에 새롭게 지정된 특구지역 7곳과 기존 특구에 추가된 실증사업 등에 대해 발표했다.

강원지역에는 액화수소 생산, 저장, 운송, 활용에 이르는 전(全)주기 밸류체인을 조성함으로써 글로벌 수소산업생태계 경쟁력을 강화한다. 해외에서 시작단계에 있는 액화수소 실증사업을 국내 최초로 허용, 선박과 드론 등 액화수소 모빌리티 신산업에 적용한다. 액화수소는 기체수소보다 운송용량 11배, 안정성은 350배 높으면서도 충전소 설치면적은 12분의 1로 줄일 수 있어 효율적이다.

충남에는 수소연료전지발전 및 수소충전시스템 고도화 등을 통해 소비자들이 수소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추진한다. 가정·건물용연료전지의 복합배기를 허용해 개별배기 시 발생하는 설치면적, 비용부담 등의 문제를 완화한다. 또 다양한 수소경제 모델 창출을 위해 수소충전소 충전량 검측, 도서지역 택배, 해안감시 등에 장거리 수소드론을 활용할 수 있도록 관련 실증사업도 진행할 예정이다.

규제자유특구는 각 시도가 제안한 미래전략산업에 규제샌드박스를 적용해 특구 내에서 일정기간 동안 사업관련 규제를 면제하거나 유예하는 제도로 중소벤처기업부는 지난 1월부터 지자체가 희망하는 17개(신규 14개, 기존특구 사업 추가 3개) 특구사업 및 계획에 대해 사전컨설팅과 분과위원회, 심의위원회 등을 거쳐 7개의 신규특구를 최종 지정했다.

이번에 새롭게 지정된 곳은 △부산(해양모빌리티) △대구(이동식 협동로봇) △울산(게놈서비스산업) △강원(액화수소산업) △충남(수소에너지 전환) △전북(탄소융복합산업) △경북(산업용헴프) 등 7개 특구이며, 기존 특구에 실증사업을 추구한 곳은 △부산(블록체인) △대전(바이오메디컬) 등이다.

지난해 7월과 11월에 이어 1년 만에 비수도권 14개 시도 전역에 21개 특구가 지정되면서 지역별 미래 전략산업 육성의 전초기지로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 정세균 국무총리가 규제자유특구위원회 개최에 앞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