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1일에 출범한 수소경제위원회 구성을 보면 그 위용부터가 실로 막강하다. 국무총리를 위원장으로 하고, 산업통상자원부, 기획재정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환경부, 국토교통부, 해양수산부, 중소벤처기업부 등 7개 부처장관, 현대자동차 총괄수석 부회장, 한국가스공사 사장 등 민간위원 11명이 참여하고 있기 때문이다. 현 정부가 수소경제 구축에 얼마나 깊은 관심과 정성을 쏟고 있는지 피부로 실감한다.

앞으로 수소경제위원회는 수소경제 기본계획의 수립·시행·점검·평가 및 관련 정책 조정, 국가간 협력, 산업생태계 구축 등 수소경제를 선도하는 국가정책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게 된다. 이는 한국형 그린뉴딜 정책의 중요한 한 축을 담당하며, 관련 산업 육성과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제1회 위원회는 ▲수소산업 생태계 경쟁력 강화 방안 ▲수소 기술로드맵 이행현황 및 향후 계획 ▲수소차·수소충전소 추진성과 및 향후 계획 ▲수소도시 추진현황 및 확산전략 ▲수소경제 전담기관 지정안 등에 관한 논의가 이뤄졌다. 이에 따라 수소산업진흥 전담기관(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 유통 전담기관(한국가스공사), 수소안전 전담기관(한국가스안전공사) 으로 지정된 3개 수소전담기관의 향후 역할과 행보가 주목된다.

우리가 꿈꾸는 수소경제의 최종 종착지는 값싼 그린수소의 생산을 위한 기술개발과 실증보급 확대라 하겠다. 하지만 당분간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당면과제는 수소차 보급과 수소충전소 확충일 것이다. 정세균 총리의 다짐처럼 “수소경제로의 전환은 우리 세대의 의무이자 기회”일 수도 있다. 우리 가스업계의 적극적인 동참이 요망된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