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남권 광역시도 예산정책협의회에 참석한 주요인사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가스신문=최인영 기자] 수소차 보급률 전국 1위인 울산시가 수소전기차의 안전한 운행을 위해 관련 인프라 구축에 나선다.

송철호 울산시장은 지난 6일 국회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회의실에서 열린 영남권 광역시도 예산정책협의회에 참석해 수소전기차 안전인증센터와 안전검사소 구축 계획을 건의했다.

안전인증센터는 사업비 총 380여원을 투입, 2024년까지 울산 북구 일대에 약 2만4000㎡ 규모로 건립할 예정이다. 수소차와 전기차의 인증·시험 등에 필요한 장비 9종을 구축한다.

안전검사소는 울산시 일대 7000여㎡ 부지에 국비 약 50여억원을 들여 검사소와 검사장비 16종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오는 2023년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앞서 울산시는 국토교통부, 한국교통안전공단 등과 수소차 전용 검사소 구축을 위한 논의를 지속해 왔다.

특히 오는 2023년에는 울산시에 등록된 수소차의 법정안전검사 주기(4년)가 도래함에 따라 울산시는 관련 수요도 크게 늘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송철호 울산시장은 “기획재정부 정부예산안 편성 전에 예산정책협의회를 개최하게 돼 매우 기쁘다”며 “국비사업을 통해 울산형 뉴딜을 실현할 수 있도록 정부여당의 적극적인 지원을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에 열린 예산정책협의회에는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당대표를 포함한 김태년 원내대표, 박광온 최고위원, 김두관 참좋은지방정부위원장, 조정식 정책위원장, 윤후덕 기재위원장, 정성호 예결위원장, 박홍근 예결위 간사, 영남권 시도당 위원장과 울산, 부산, 경남 3개 시도지사 및 기획조정실장 등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